수산자원 조성·회복, 바다환경 유지 등


수협중앙회가 연근해어업 생산량 감소 등에 대응, 대대적인 바다살리기 운동에 나선다.

수산정보포털에 따르면 연근해어업 생산량은 92만5732톤으로 2년 연속 100만톤에 미치지 못하는 등 감소세를 거듭하고 있다.

수협은 이같은 생산량 감소세가 △바닷모래 채취 △해상풍력발전소 건설 △간척 등 각종 개발행위와 쓰레기 무단투기 방치 등 바다환경 훼손에 따른 수산자원의 산란·서식장 파괴의 영향으로 보고 올해 22억5000만원의 예산을 투입, ‘2018 희망의 바다 만들기’ 운동을 적극 전개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지금까지 ‘클로버(C[sea]-lover)’라는 명칭으로 진행했던 운동을 ‘희망의 바다 만들기’로 이름을 바꿔 국민과 함께 적극 참여하는 캠페인으로 진행하기로 했다.

또 ‘깨끗한 바다를 만들어 어업을 새롭게 일으켜 세우자’라는 뜻의 ‘어기(漁起)여차!’를 슬로건으로 함께 제시해 국민들에게 바다 살리기 운동에 대한 관심을 높여나간다는 방침이다.

바다살리기를 위해 수협은 관련 사업을 △수산자원의 조성·회복 관리 △바다환경의 유지·개선관리 △바다생태의 보전·휴식관리 등 3개 영역으로 구분해 운동을 진행한다.

먼저 수산자원 조성·회복관리에는 △수산종자방류 15억원 △폐어구·폐어망 수거 및 바닥갈이 3억원 △유해생물퇴치 1억원 등 총 19억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또  △바다의 날 및 국제연안정화의날 행사 지원 △어장 및 해안가 쓰레기 대청소 △깨끗하고 아름다운 바닷가 만들기 운동 △바다환경감시단 활동 등 바다환경 유지·개선 관리에도 3억5000만원을 지원한다.    

이와는 별도로 수협은 바다생태 보전과 휴식 관리를 위해 별도의 전담 조직과 예산을 편성했다.

올해 신설된 어촌지원부에서는 EEZ(배타적경제수역), 연안 해역에서의 바닷모래 채취 금지와 해상풍력, 매립·간척, 연안 발전소 건립 저지, 휴어기를 통한 자율적 자원관리 등 바다를 자연 상태로 보전하기 위한 제반 업무를 역점 추진한다.

수협 관계자는 “연근해 어업생산량이 2년 연속 100만톤에 미달하고 감소세가 이어지는 것은 이례적이고 심각한 상황”이라며  “연근해 자원을 고갈 시키는 바닷모래 채취 등 환경 파괴 문제에 적극 대응해서 풍요로운 어장을 회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