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대책위 구성…적극 대응키로

수협중앙회가 어업인 피해를 유발하는 해상풍력발전이 확대되는 것을 막기 위해 지역별 대책위를 구성하고 적극적인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수협에 따르면 해상풍력발전소는 지난해 5월 기준 제주에서 3개소가 운영중이며 현재 공사중인 전북 서남해 해상풍력단지를 포함, 전국에 걸쳐 18개의 해상풍력단지가 건설예정이다.

해상풍력발전단지가 해양환경과 수산자원에 미치는 연구는 전무하다시피한 상태다. 그러나 국내외 연구조사에 따르면 해상풍력발전소가 건설에 수반되는 수산자원 및 해양환경에 미치는 악영향이 분명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발전기 설치 및 송전케이블 매설 등 건설 과정에서 수산자원 서식지 훼손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해상풍력설비가 설치되면 주변 해역에서는 어업활동이 불가능해짐에 따라 어민들의 조업구역이 상당부분 축소될 수밖에 없다.

더불어 건설 후 운영과정에서도 발전설비에서 나오는 소음과 진동은 물론 고전압 전력선에서 발생하는 전자기장으로 인한 생태계 교란도 문제점으로 지적된다.

따라서 수협은 전국 각 지역별로 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자체적으로 해양환경영향 및 수산업 피해 조사를 위한 기초 연구용역을 실시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해상풍력발전 관련 법령과 제도 개선을 위해 국회와 정부를 상대로 대응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수협중앙회 관계자는 “해상풍력발전은 친환경적으로 인식되는 경향이 있지만 실제로는 해상풍력발전 역시 광범위한 환경 파괴와 지속적인 악영향을 유발하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며 “무분별한 해상풍력발전 확대를 막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