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송형근 기자] 

전국의 묘지 공급 면적이 10년 뒤면 한계점에 도달한다는 지적이다.

정주상 서울대 산림과학부 교수는 지난 6월 28일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열린 '수목장림 활성화를 위한 국회 심포지엄'에서 '우리나라 수목장림 조성운영 사례' 발표 때 이 같이 말했다. 정 교수는 "한국개발연구원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향후 서울 지역은 2년, 수도권은 5년, 전국적으로는 10년 후면 묘지 공급 면적이 포화상태에 이른다고 말하며 산림청이 추진하는 수목장림 활성화 사업이 조속히 확대 추진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수목장림이 자리잡기 위해서는 먼저 묘지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 극복이 우선이다"며 "현재 우리나라 개인묘지 비율은 전체의 약 70%고 매년 20만기씩 증가하던 추세에서 10년 전부터 꾸준히 화장율이 증가함에 따라 매장묘 대신 자연장의 수요가 증가하는 것은 매우 고무적인 현상"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불법 산지전용에 의한 자연장이 생겼을 때 당국이 손을 쓰지 못하고 있고 그 곳에서 불법 벌채 및 형질 변경에 의한 산지 훼손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수목장림 공급량이 수요에 비해 턱 없이 부족하다고 주장했다. 산림청이 지난해 발표한 국립하늘숲추모원 분양현황에 따르면 2009년 개장 이후 2015년까지 58%가 분양이 완료 됐으며 향후 2021년이면 100% 분양이 완료될 것으로 예상했다.

현재 대다수의 국민들은 믿을 수 있는 국가와 지자체, 그리고 공공기관이 수목장림을 조성하고 운영하는 공공수목장림을 선호하지만 현재 전국적으로 9개소(국가 1개소, 지자체 4개소, 공공법인 4개소)에 불과해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그는 "또 다른 문제점은 전체 수목장림의 60%가 서울, 경기권에 분포하는 등 불균형한 지역 분포를 나타내는 것"이라며 "전국 적으로 균형에 맞게 수목장림이 분포돼야 한다"고 제언했다.

과도한 고액 분양 또한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정 교수는 "국립 수목장림에 처음 추모목 계약을 할 때 15년 간 총 사용료는 약 232만원이지만 사립 수목장림은 같은 기간 가장 비싼 곳은 2240만원에 달하는 곳도 있어 최대 10배의 차이를 보이고 있다"며 "산림청이 최근 공공 수목장림 인프라를 2022년까지 50개소 추가 확대할 계획을 밝힌 것은 올바른 정책 실현"이라고 밝혔다.

김재현 산림청장 또한 “국민들의 삶의 가치관이 시간이 갈수록 변해가며 수목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산림청에서는 10여년 전부터 수목장에 관해 많이 준비해오고 있으며 최근에는 보건복지부와 협업해 제도 개선에도 힘쓰고 있는데 이번 심포지엄에서 좋은 의견들과 냉정한 지적들을 통해 올바른 정책 수립에 많은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