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약업체들이 본격적인 농약시즌을 앞두고 시장선점을 위해 발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특히 올해의 경우 쌀 과잉재고로 인해 벼 재배면적이 지난해에 비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각사들은 기존 시장을 지키기 위해 영농현장의 눈치를 살피는데 열을 올리고 있다.
2000년기준 수도용 농약시장은 전체 9409억여원의 25%인 2366억여원에 이르고 있고, 여기다가 제초제까지 포함할 경우 36%에 달하는등 수도용 농약이 농약산업에서 적지 않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농약업체들은 이에따라 전국의 농약상을 비롯해 실수요자인 농민들과의 연계를 강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등 농약시즌에 치뤄질 수도용 농약 방어전에 대비하고 있다.
올 원예용 농약시장도 각 업체들간에는 힘겨운 싸움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지난해 봄 가뭄이 심했던 탓에 병충해의 발생이 미미한데다 잡초도 없어 원예용 농약의 수요량이 예년에 비해 절반가까이 줄어드는 결과를 가져왔기 때문이다.

특히 원예용 농약은 수도용에 비해 20~30% 높은 고가의 제품들로 구성돼 있어 이같은 수요량 감소는 금액상으로 볼 때 농약역사상 최고의 재고부담으로 기록될 것이라는게 업계 관계자의 설명이다.
업계 관계자는 “원예용 농약 재고량이 5500여톤에 이르고 있는데다 매년 평균 생산량 1만2000톤을 감안해볼 때 올 원예용 농약 판매가 순조롭게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업계는 심각한 경영난을 겪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대부분의 농약업체들은 이에따라 올 매출목표를 지난해에 비해 물가상승률인 4~5% 정도 올려잡는데 만족하기로 하고, 마케팅 전략도 기존 시장지키기와 내실다지기에 주력할 방침이다.
동부한농화학은 농약상 및 농민의 농업기술, 재배기술을 강화하기 위한 지원을 확대하는 한편 농약상, 농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농업인대학을 더욱 활성화시킬 방침이다.

한농은 또 정부 관련기관과 공동으로 각종 연구를 실시하는 한편 농민들의 농약안전사용 및 효과적인 병해충 방제를 위해 적극 노력하기로 했다.
특히 자체 연구소의 박사급을 총동원해 영농철 영농기술지원세미나를 수시로 개최하고 돌발적 병해충에 대응해 DM 등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한농은 이와함께 친환경농업제품의 개발 및 보급을 위해 생물농약개발에 주력하는 한편 이미 개발한 바이오박, 토박이, 청정나라 등의 판매를 확대하고 수도, 사과, 고추 등 주요작물에 대한 친환경 방제체계를 확립해 적극 보급하기로 했다.
경농은 소비자마케팅 강화에 의한 제품지명도 향상을 올 마케팅전략으로 잡고 기술보급요원을 통한 대농민상담 강화와 함께 지속적인 정보 및 서비스 제공 등을 병행하기로 했다.

또 우수거래처에 대해서는 농약안전사용 캠페인, 제품자료 우편발송, 병해충방제기술 자문등 지원을 강화하고 고품질 농산물 생산을 위한 제품을 적극 공급할 방침이다.
순수 국내자본회사인 한국삼공은 생산적 농가 지원, 전시포 활동 등을 더욱 확대하는 한편 우수 독농가 및 작목반과의 직접적인 대면을 통해 농약에 대한 농가의 이해를 돕고 약제의 오용으로 인한 사고를 미리 막아 우수한 농산물을 생산하는데 일조를 담당할 계획이다.
한국삼공은 특히 철저한 시장조사를 통해 재고물량을 줄이는데 주력하고 거래처와 공조체제를 유지해 상생의 영업 및 신뢰를 쌓아나갈 방침이다.

신젠타는 농업인에게 다가가는 새롭고 혁신적인 생산방안을 개발해 품질과 기술적 서비스, 농민에게 조언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신젠타는 또 지난해 부터 추진해왔던 필드마케팅 기술 서비스를 더욱 강화하기 위해 선진농업국의 마케팅 방법 및 우수한 제품을 적극 도입할 방침이다.

동방아그로는 주요품목의 시장 확대 및 소비기반 구축과 농민중심의 소비자 마케팅 활동 강화 등을 올 마케팅 목표로 잡았다.
동방은 이를 위해 최종 소비자 중심의 마케팅, 거래처 관계 관리를 위한 CRM구축, 지점 직원의 마케팅 요원화 등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구체적 추진방향을 살펴보면 주요 품목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작물별 시장분석을 비롯해 경쟁품목분석, 품목간 장단점 비교분석을 철저히 하기로 했다.
특히 당사 제품의 안정적 시장 구축 및 이익 극대화를 위해 당사 제품의 안정적 시장구축 및 세미나, 평가회, 인터넷 등을 활용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길경민kmkil@aflnews.co.kr

<각사주력제품>

■경농
-논브라
도열병(잎, 이삭)의 예방과 치료효과가 뛰어나 도열병 상습지에 효과가 매우 좋으며 이삭마름병 방제와 변색미, 반점미 등을 방지해 고품질 쌀 수확이 가능하다.
벼체내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