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한농화학(주) 종묘사업부는 `전문화와 편리성''을 최대한 반영한 신품종을 개발, 올 종묘시장에 출사표를 던졌다.
고추의 경우 특정지역의 토양, 환경, 재배조건 등을 정밀 분석해 그 지역에 맞는 품종을 개발, 공급하는 한편 수박의 경우 저온기, 고온기등 불량환경이나 하우스, 노지등 시즌을 가리지 않고 쉽게 재배할 수 있는 품종을 개발한 것.
이같은 특징을 지닌 동부한농의 신품종은 조명, 녹생, 청녹, 광명등 고추품종 4개와 전천후수박 1개등 총 5개 품종이다.
특히 이 가운데서 전천후수박은 암꽃이 충실하고 꽃가루 활력이 좋아서 착과가 잘되며 기형과 발생률이 타품종에 비해 낮은 특성을 지니고 있어 `2001 우량품종 경연대회''에서 금상을 영예를 안기도 했다.
이 품종은 또 수박크기가 균일하고 육질, 당도 및 치감이 우수해 상품성이 뛰어난데다 수확기가 지나도 꼭지 함몰이 잘되지 않고 배꼽크기가 구형 수박에 비해 작다.
고추품종중 조명은 숙기가 이르고 마디 사이가 짧아 터널재배, 비가림재배, 산간지 조숙재배에 적합하고 과실이 커서 수확 노동력을 절약할 수 있다.
또 말린 과실의 모양이 통통하고 색택이 좋을 뿐만 아니라 매운 맛이 강하고 재래종처럼 맛이 있으며 바이러스병 저항성 품종이다.
녹생은 저온기 하우스재배시 착과가 잘되고 비대속도가 빨라 수확량이 많으며 과실의 모양이 곧고 균일해 상품률이 높은 특징을 지니고 있다.
이 품종은 특히 마디 사이가 짧고 줄기가 단단해 재배관리가 쉬우며 건과 품질이 좋은 편으로 비가림재배할 경우 홍^건고추 출하로도 좋다.
맵고 맛있는 고추로 알려진 청녹은 껍질이 질기지 않고 씹는 맛이 아삭아삭해 매운 풋고추로도 적합하며 다수확품종이다.
직립성 초자인 광명은 줄기가 단단해 늘어짐이 적어 재배관리가 쉽고 통풍이 잘돼 각종 병발생이 적으며 약제살포 효과도 높은 품종이다.
이와함께 숙기가 이른 편이며 가뭄에도 석회결핍증 발생이 적고 초기 수량이 많은 특징을 지니고 있다.
또 과실의 크기가 균일하고 특히 양건이 잘되며 희나리고추 발생이 아주 적은데다 말린 고추의 모양은 통통하고 색택이 좋으며 매운 맛을 자랑한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