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화학공업(주)
■차세대주문(BB)비료
토양분석을 통해 비료성분을 작물에 맞춰 작물이 튼튼하고 각종 생리장애를 줄일 수 있다.
저특BB, 고특BB 등은 100% 황산가리를 사용해 작물의 때깔, 향기, 당도, 저장성 등을 향상시키고 저도 BB, 고도BB 등은 규산을 함유해 도복방지 및 수량증수 효과가 있다.
유기저특BB는 유기물을 함유해 토양물리성 개선 및 지력을 증진하며 복합비료와 유기물을 동시에 시비하는 효과가 있다.

남해화학(주)
■신세대
농촌진흥청, 농협, 남해화학이 공동으로 개발한 환경보전형 비료이다.
인산, 가리가 과다 축적된 토양에 최적합할 뿐 아니라 고토, 유황성분 함유로 미질이 향상되고 다수확이 가능하다.
함유성분은 질소 22, 인산 12, 가리 12 등을 주성분으로 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고토, 붕소가 함유돼 있다.

동부한농화학(주)
■알찬들
농업과학기술원의 시비기준에 의해 개발된 제품으로 2모작에 적합하고, 가지거름을 생략할 수 있다.
고토가 함유돼 미질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붕소, 석회 등이 함유돼 논을 비롯해 밭, 과수원 등에 사용범위가 넓다. 또 토양개량효과를 위해 석회를 함유했으며 석회와 고토가 적당히 들어 있어 작물에 균형있게 흡수돼 황백화가 예방된다. 성분함량은 질소 12, 인산 7, 가리 6, 고토 3, 붕소 0.3, 석회 10, 규산 7, 유황 3 이다.

(주)조비
■단한번비료
양분을 천천히 지속적으로 흡수하게 하는 완효성비료로 비료시비를 1회로 줄일 수 있어 일손이 절감되는등 경제적인 비료이다.
벼가 튼튼해져 도복에 강하고 이끼발생이 줄어들 뿐만 아니라 병해충 발생이 줄어들어 방제비와 노력이 절감되며 유실·용탈이 적어 토양·수질에 안전한 친환경비료이다.
고추, 딸기등 생육기간이 길고 시비회수가 많은 원예용에도 효과적이다.

(주)풍농
■엔피코 혼합유기질비료
NPK 3요소외에 다량의 유기물이 80%이상 함유된 입상형 유기질비료이다.
유채박·미강유박등 양질의 원료를 혼합한 비료로 각각의 유기물이 갖는 장점이 서로 보완돼 더욱 좋은 효과가 나타난다.
유기물의 효과적인 공급으로 토양의 보수성과 통기성을 좋게 하고, 미생물 활동을 촉진시켜 3요소 및 미량요소등 토양내 각종 무기성분의 가용화를 높여준다.

한국협화화학공업(주)
■맛도복
규산, 석회 및 유기물이 함유돼 미질향상에 더욱 효과적이고, 산성화된 토양을 개량할 수 있다.
도복 방지는 물론 도열병등 내병성을 증대시킬 수 있으며 질소, 인산비료의 효과를 높여줘 땅심이 떨어지는 논에 좋다. 마늘, 양파는 물론 과채류, 엽채류 등의 밑거름으로 사용해도 효과적이다.
성분함량은 질소 12, 인산 6, 가리 7, 고토 1, 붕소 0.2, 규산 10, 석회 15 등을 주성분으로 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유황, 유기물, 미량요소 등이 함유돼 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