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도시재생사업 벗어나 청년일자리창출 기여하고
연안어촌활성화 목적 달성 위해 사업방향은 '사람에' 포커스 맞춰야

[농수축산신문=김동호 기자] 

“어촌재생을 목적으로 추진되는 ‘어촌뉴딜300’은 기존 SOC(사회간접자본)중심의 도시재생사업을 벗어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시장경제로 공급할 수 없는 재화나 용역을 사회적 경제조직을 통해 공급토록하고 이를 바탕으로 청년일자리창출 등에 기여해야한다는 것입니다.”

박상우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부연구위원은 내년도 해양수산부의 역점 추진사업인 어촌뉴딜300정책이 SOC중심이 아닌 사람중심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한다.

호주 멜번대와 서울대 환경대학원에서 도시설계와 지역계획 등을 공부한 그는 2001년 KMI에 입사한 이래 어촌관광과 어촌활성화 등 관련 연구를 이어온 전문가다.

박 부연구위원은 “연안어촌이나 도서지역의 경우 기본적인 SOC가 크게 부족한 경우가 많은 터라 SOC사업을 아예 하지 않을 수는 없다”며 “어촌뉴딜300사업에서 SOC는 연안어촌활성화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기반 SOC 수준일 뿐 전체적인 사업방향은 ‘사람’에 포커스를 맞춰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향후 어촌뉴딜300정책에서 지역의 현안발굴과 현안해결을 위한 대안 모색과정이 중요하다는 점을 지적한다. 정책의 목적이 연안어촌지역의 지속가능성을 담보하는데 있는 만큼 사업 시행을 통해 지역의 현안이 해결될 수 있도록 철저히 지역중심의 사업추진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더불어 사업 시행과정에서 협동조합과 같은 사회적 경제조직을 통해 청년층의 수산업·어촌 진출을 유도하는 동시에 청년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필요성도 강조한다.

“기존의 귀어·귀촌정책은 수산업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귀어·귀촌이 이뤄지는 사례도 가업승계를 중심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같은 구조는 청년들의 수산업·어촌진입에 제약요소가 됩니다. 어촌뉴딜300사업을 통해 연안어촌지역의 사회적 경제조직을 활성화시키고, 이를 바탕으로 청년층의 수산업·어촌분야 진입을 유도해간다면 어촌의 지속가능성을 담보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