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환경단체들은 우리 정부가 투명성 강화 조치를 통해 IUU(불법·비보고·비규제)어업 근절에 더욱 강력한 리더십을 발휘해 줄 것을 촉구했다.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은 현지시각 지난 18일 벨기에 브뤼셀에서 카미누 벨라 EU해양수산총국 해양수산집행위원과 함께 ‘국제적인 IUU어업근절을 위한 한·EU공동선언’ 서명식을 가졌다.

이번 공동선언문 서명식은 카미누 벨라 유럽연합 해양수산집행위원이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을 초청해 이뤄졌으며 공동선언문 채택은 한·EU 정상회담(18.10.19)의 성과사업 중 하나다.

이번 공동선언문에 대해 환경정의재단(EJF), 오세아나, 세계자연기금(WWF) 등 주요 국제 환경단체들은 한·EU정상회담에 앞서 한국정부가 투명성 강화 조치를 통해 IUU어업근절에 더욱 강력한 리더십을 발휘해줄 것을 요구하는 공식서한을 해수부 측으로 발송했다.

국제환경단체들에 따르면 최근 해수부는 불법어업 의심선박의 국내 입항을 제한토록 항만국 조치 협정을 비준하고 불법어획물 차단을 위한 어획증명제도 도입 등 IUU어업 근절을 위한 조치들을 도입·시행하고 있다.

국제환경단체들은 해수부의 이같은 조치를 높게 평가하면서 향후 우리 정부가 아시아 지역 수산 거버넌스의 리더로 IUU어업 근절을 위한 투명성 강화에 한층 더 노력해줄 것을 촉구했다.

김현정 EJF 캠페이너는 “이번에 발송된 서한에는 IMO(국제해사기구) 번호 등록 의무화, 어업허가와 어선등록현황 공개, IUU어업자에 대한 처벌 내용 공개 등 투명성 강화 권고사항을 담고 있다”며 “한국과 EU의 공동선언문 발표는 이같은 추가조치를 도입하기 시의적절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