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정, 국민 모두의 공감대 형성돼야“

[농수축산신문=박유신 기자]

“농특위는 과거의 농특위와는 다릅니다. 현안에 대한 특별대책을 마련하기 보다는 농정의 틀을 바꾸어 농정의 백년대계를 새롭게 설정하는 게 목적이고 그 중심적 역할을 다하겠습니다."

대통령 직속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이하 농특위)가 지난 4월 25일 발족한 이후 내부 조직체제를 갖추고 지난 18일 현판식을 가졌다. 출범 54일만이다.

농특위 활동을 진두지휘할 박진도 위원장은 이날 현판식과 제1차 본회의를 진행하며 향후 농특위의 역할과 농정 개혁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박 위원장은 “농특위는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대선에서 농정의 틀을 바꾸겠으며, 이를 위해 대통령직속 농특위를 설치해 농정을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실천하기 위한 자문기구다”고 운을 떼며 “농정의 틀을 바꾼다는 건 달리 말해 농정의 패러다임, 즉 농정이념, 농정목표, 농정대상, 농정 추진체계를 새롭게 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이를 위해 ‘경쟁과 효율 중심의 농정’에서 벗어나 농어업·농업촌의 다원적 기능과 공익적 가치를 극대화해 국민행복에 기여하는 농정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게 박 위원장의 소신이다.

박 위원장은 그 과정 속에서의 어려움도 표했다. 기존 생산주의 농정에 익숙한 농어업인들로서는 쉽지 않은 일인데다 국민의 공감대 형성이 전제돼야 하나 농어업·농어촌에 대한 국민들의 무관심이 심각한 수준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는 “3농, 즉 농어업인·농어업·농어촌을 농어업인만의 문제가 아니라 국민 모두의 의제로 끌어 올리는 게 농특위의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선 “농어업과 농어촌을 농어업인이 아닌 국민 모두를 위한 삶터이자 일터, 쉼터를 만들어 국민들이 자신의 삶과 행복을 위해서는 농어업인이 행복해야 하고 농어업·농어촌의 지속가능한 발전이 필요하다고 인식하도록 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박 위원장은 마지막으로 “농특위는 정부 부처 간 거버넌스임과 동시에 민관 거버넌스 조직”이라고 거듭 강조하고 “농특위가 농어업·농어촌의 미래를 열어 가는데 중심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농·소·정을 비롯해 학계 언론 등 모두가 협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