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훈 대구광역시농업기술센터 지도사
청년농업인 교육·실습 통해 농업·농촌 연착륙 할 수 있게 유도
전문지식 함양과 경영능력 향상 도움
귀농귀촌인과 동반성장할 수 있는 계기

[농수축산신문=박현렬 기자] 

“대구광역시농업기술센터는 지역사회의 잠재적 농업인력 확보와 지속가능한 농업을 위한 청년농업인 정착, 성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청년농업인에게 영농기술, 품질관리, 경영·마케팅 등에 필요한 교육과 실습을 통해 농업·농촌에 연착륙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죠.”

지난해부터 청년농업인 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김병훈 대구시농기센터 지도사는 “올해는 청년농업인 리더 워크숍·간담회, 청년농업인 발전을 위한 자율학습 및 역량강화, 현장실습교육, 홍보 등을 지원할 계획”이라며 “청년농업인들의 요구에 맞춰 교육을 구성하고 있으며 농업관련 자격증을 획득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밝혔다.

그는 “올해부터 진행하고 있는 도시민을 상대로 한 귀농귀촌 교육에서 청년농업인들이 강사를 하고 있다”며 “이는 청년농업인들의 정착이 안정되고 귀농·귀촌인들과 동반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고 설명했다.

대구시농기센터는 청년농업인들의 안정적인 정착을 돕고자 농업인 대학도 운영하고 있다. 청년농업인들이 스마트체험농업과 등에서 배운 지식을 토대로 다각적인 사업, 마케팅을 펼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대구농업의 발전을 위한 청년들의 역할에 대해 생각을 공유하고 개인별 현황 사항에 대해 서로 토의함으로써 협력방안과 해결방안을 도출할 수 있는 장도 마련하고 있다. 이는 청년농업인 전문지식 함양과 경영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있다.

김 지도사는 “지난해 청년농업인 조직 구축 및 활성화를 위한 워크숍과 기업가적 농업경영 주체 육성을 위한 특강, 현장학습, 체험학습, 문화탐방, 제주 청년농업인과의 교류 등의 프로그램이 호평을 받았다”며 “청년농업인 역량강화를 위해 교육, 기술지원 등의 수요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를 반영한 교육도 실시했다”고 말했다.

그는 “대구지역의 청년농업인들은 대구농업의 새얼굴이자 활력소, 새 희망”이라며 “대구시농기센터는 새로운 지식의 창의·융합을 통해 지역사회의 주역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농업·농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선도할 전문 청년농업인 양성에 매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