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서정학 기자] 

야라코리아는 최근 작물의 영양 결핍 진단 정보를 제공하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Yara CheckIT(야라 체크IT)’ 한국어 버전을 출시했다.

야라 체크IT는 파프리카, 감자, 배추, 딸기, 토마토, 벼, 고추 등 주요 작물에 발생할 수 있는 영양소 결핍 증상 등을 작물에서 발생한 위치에 따라 필터링 해 조회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어려운 용어 대신 실제 작물의 영양소 결핍 증상 사진을 참고해 간편하게 증상을 진단할 수 있도록 한 점이 특징이다.

어플을 통해 결핍 영양소를 확인한 후에는 이로 인해 작물에 미칠 수 있는 영향과 어떤 토양에서 어떤 영양소 결핍이 쉽게 발생할 수 있는지, 어떤 요인이 결핍을 악화시키는지에 대한 농학 정보가 제공된다. 이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기후 변화에 따른 생리 장해와 병충해 예방에 필요한 영양소를 공급할 수 있는 비료를 추천받을 수 있다.

우창하 야라코리아 지사장은 “스마트폰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야라 체크IT를 통해 현장에서 빠르고 정확하게 영양소 결핍을 진단할 수 있게 해 피해 예방과 수확량 증대 등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한다”며 “사진 중심의 직관적인 디자인으로 구성된 만큼 모바일 어플에 익숙하지 않는 농업인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