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의 미래를 그려내고 방향을 제시해나갈 것"
급변하는 국내외 상황에 능동적 대응…합리적 대안 제시
공감·소통 실천적 리더십 실행
지역균형발전 성과모델 창출 계획

[농수축산신문=이남종 기자] 

“미래를 그려내고 방향을 제시하는 농경연, 필요한 연구를 깊이 있고 속도감 있게 실천하는 농경연, 국민의 공감대를 이끌어 내고 사회에 기여하는 농경연으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최근 제15대 한국농촌경제연구원장으로 취임한 김홍상 원장은 지난 3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농림축산식품분야 국책연구기관으로서 농경연의 향후 진로를 이같이 요약했다.

# 농경연 운영방향은.

“미래지향적이고 중장기적인 정책 선도기능을 강화할 방침이다. 급변하는 국내외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합리적인 정책대안을 제시해 나가겠다. 또한 농업·농촌의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공통의 문제인식 형성을 주도하고 농경연의 경영과 인력구조의 변화에 대한 유연하고 능동적인 대응을 이어가겠다.

이를 위해 경영진과 구성원 간 문제의식을 공유하고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는 한편 기본에 충실한 연구, 보다 높은 시선으로 사유하는 연구를 추구하고 넓은 시야와 깊이 있는 연구, 높은 긍지를 바탕으로 하는 협력과 소통을 이끌어 내겠다”

# 농경연 연구방향을 혁신하겠다고 했는데.

“농업·농촌분야의 사회적 의제에 대한 연구기획 기능을 강화하고 친밀한 소통과 협력적 고민으로 방향을 모색해 나가겠다. 일하는 방식변화로 연구환경도 개선할 방침이다. 연구과제에 따라 유연한 연구진을 구성하고 집단지성이 효과적으로 발현되고 연구성과가 극대화되도록 노력하겠다.

연구성과의 확장과 역량 축적이 이뤄지도록 시스템을 개편, 연구와 토론을 통해 연구역량 전수와 네트워크 공유, 현장성 보완 등을 추진해 체계적인 성과확산 기반을 마련하겠다. 또한 사회적 공기(公器)로서 농정분야 네트워크 허브기능을 강화하고 구성원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는 공감과 소통의 실천적 리더십을 실행하겠다.

이와 더불어 지역에 있는 기관과 대학 등과 협력해 지역균형발전 성과 모델을 창출해 나갈 계획이다”

# 현재 우리나라 농업·농촌을 둘러싼 현안에 대한 분석은.

“우선 한국농업의 생산성 정체와 농업·농촌에 대한 국민의 요구사항에 대한 효과적 대응이 미흡하다는 생각이다. 또한 농업정책이 생산주의에 기초해 중앙정부가 모든 것을 계획하고 관리하는 것도 문제점으로 지적된다.

이에 따라 농정의 기본방향 변화가 요구되고 이를 위한 키워드로 지속가능성과 혁신성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핵심과제로 직불제 중심의 농정개혁이 중요하게 언급되고 있다. 이는 농업예산구조의 개혁 등 전반적인 농정개혁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생산과 쌀 중심, 중앙정부 주도 농정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농업·농촌의 다기능성 확대와 시장의 혁신역략 강화, 지방분권화 등이 함께 추진돼야 한다는 생각이다”

# 농경연이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연구 분야는.       

“주요 농정현안에 대응한 연구분야는 직불제 개편연구와 농촌유토피아 연구, 농산업 가치사슬 연구가 대표적이다. 직불제 개편연구는 농업의 공익적 역할 제고에 부합하도록 직불제를 개편·운용하기 위해 농업의 공익적 기능과 농가소득 간 균형을 고려한 직불제 개편 방향으로 설정하고 있다.

농촌유토피아 연구는 저출산·고령화 등의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농산어촌의 잠재력을 활용하기 위한 농산어촌유토피아 추진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강조하고자 하는 부분은 농산업 가치사슬 연구를 들고 싶다. 품목연구를 기존의 생산측면이나 수급안정 중심 연구에서 가치사슬분석을 통한 종합적 연구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

생산에서부터 유통, 가공, 소비, 수출입, 관련 정책에 이르기까지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일련의 과정을 종합적으로 분석하는 이른바 가치사실분석이 필요하다는 의미다”

# 현안 이슈에 대응한 연구 TF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5개 TF로 구성돼 있다. 우선 사람중심 농정개혁 추진을 위한 새로운 제시와 주요의제 발굴을 위한 ‘농정비전TF’가 있으며 농산어촌 공유자원을 활용해 농산어촌의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검토하는 ‘농산어촌 공유자원 활용 일자리 TF’가 있다.

대북 식량지원, 농업교류협력을 위한 ‘신한반도 농업협력연구단’과 국제정세 급변에 따른 농식품 수출입 현안에 대한 대응방안을 모색하는 ‘농식품 교역현황 대응TF’, 마지막으로 축산업 미래 지속가능성을 논하는 ‘지속가능한 축산TF’가 그것이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