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서정학 기자] 

▲ 봉화 우구치 철쭉.

산림청은 울릉도 황토구미, 봉화 우구치 철쭉, 하동 화개 벚꽃길 등 14개소를 국가 산림문화자산으로 신규 지정했다고 지난 27일 발표했다.

산림문화자산은 산림청이 생태·경관·정서적으로 보존할 가치가 높은 산림자원을 찾아 매해 지정해 관리하고 있다.

올해 새롭게 지정된 산림문화자산은 △울릉도 황토구미 △봉화 우구치 철쭉 △양양 상월천리 한독산림경영 실습림 △인제 방태산자연휴양림 이단폭포 △울주 신불산자연휴양림 파래소폭포 △가평 유명산자연휴양림 자생식물원 △진안 운일암반일암 대불바위와 열두굴 △장수 봉화산 산철쭉 군락지 △남원 행정마을숲 △장태산자연휴양림 메타세쿼이아 숲 △함평 모평마을숲 △하동 화개 벚꽃길 △하동 악양 취간림 △서천 송림마을 솔바람숲 등 14개소다. 이에 산림청은 이번에 지정한 14개소를 포함한 총 60개소의 국가산림문화자산을 관리하게 된다.

산림청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산림문화자산을 발굴하고 보존해 국토의 63%를 차지하는 우리 숲에 얽혀있는 유·무형 산림가치를 찾아내 국민과 공유할 계획이다.

이에 대해 이미라 산림청 산림복지국장은 “우리 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돼 형성된 숲과 나무, 이야기 등 유·무형의 산림문화 자산을 지속적으로 찾고 보존해 산림문화 가치에 대한 관심과 활용도를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 울릉도 황토구미

 

▲ 하동 벚꽃길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