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업·수산인 생존 위한 돌파구 '절실'

[농수축산신문=김동호 기자] 

지난해 또다시 연근해어업생산량 100만톤 선이 무너졌다.

2016년 44년만에 100만톤선이 붕괴된 이후 자원 회복은 더 이상 기대하기 힘든 현실이 된 것이다.

수산자원의 감소세가 심각하다는 방증이며, 수산물 어획에서부터 가치창출이 시작되는 수산산업 전반에 걸친 연쇄적인 악영향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수산산업은 104만명의 종사자가 연간 67조원의 매출을 달성하며 국민건강과 국가안보에 직결되는 식량산업의 한 축을 이루고 있다. 하지만 자원감소 현상이 지속된다면 수산산업의 쇠퇴는 불가피하고 어촌과 수산인들의 삶은 피폐해질 수밖에 없다. 

하지만 동일한 1차 산업인 농업, 축산업 등과 비교할 때 수산산업은 국회를 통해 권익을 대변 받을 기회가 상대적으로 매우 부족했고 이에 대한 갈증이 큰 상태다. 농업 보다 불리한 소득세제를 적용 받아오던 수산업에 대한 세제 개선이 이뤄진 것도 최근의 일이다. 상대적으로 종사자가 적고 또 전국 각지에 분산돼 있다는 이유로 정책적 관심이 부족해진 현실이 드러나는 대목이다.

수산산업과 수산인의 생존을 위한 돌파구가 절실한 지금 국회의원 선거가 눈앞으로 다가왔다. 104만 수산인들은 각 정당과 입후보자들이 위기에 놓인 수산산업의 현실과 수산인들이 겪는 고통을 엄중히 인식해주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다. 이번 선거가 대한민국 수산의 미래를 위한 공약이 마련되고 이행되는 단초가 되기를 희망한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