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이오센서시스템 활용기술

한국식품개발연구원 식품생물공학화학연구본부 김남수박사팀이 식품가공공정의 계측제어 시스템을 개발했다.

김박사팀은 식품산업에서 신속한 계측이 가능하도록 지난 95년 12월부터 농림기술개발사업 연구비를 지원받아 어육과 축육의 선도계측과 관리, 과실의 성숙도 계측과 식품의 공정관리를 위한 첨단 바이오센서 시스템을 개발하는 한편 개발된 바이오센서를 활용한 식품가공공정의 계측제어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에서 바이오센서 시스템은 과도한 시설투자 없이도 축·수산물을 원료로 하는 가공공장, 백화점 등에서의 품질관리와 수입어육 및 축육에 대한 품질검사 뿐 아니라 과수재배농가에서의 과실 수확적기 판정, 생식용이나 가공용으로 품질이 균일한 과실원료의 선별도 가능하다.

또 전통주와 김치발효, 요구르트, 식혜 등을 생산하는 중소규모 산지농협과 중소제조업체에서의 품질평가 및 관리에 활용이 기대된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이와함께 개발결과의 활용과 보급, 식품사업에서의 새로운 계측방법으로 검증받기 위해 국외 2건, 국내 7건의 학술지 게재와 국제 5건, 국내 7건의 학술대회에 발표했고 98년 우리농림수산식품대축제 전시회에 출품하기도 했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결과를 토대로 향후 「프로토타이프」 센서를 사용한 실증실험과 미래 식품산업에 적용이 가능한 새로운 신속계측수단으로서의 유효성 입증과 함께 산업화 활용이 가능하도록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벌일 방침이다.
<문의:농림기술관리센터 02_575_6900
농림부 환경농업과 02_500_2648>"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