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한농
1회 처리로 추비생략

[농수축산신문=서정학 기자] 

▲ 전북 남원의 김수성 농업인이 조생종 벼와 이모작에 최적화된 팜한농의 비료 ‘한번에측조 스피드’를 들고 웃고 있다.

팜한농의 복합 비료 ‘한번에측조 스피드’가 조생종 벼 재배 농가들 사이에서 입소문이 나고 있다.

한번에측조 스피드는 국내 최초로 질소와 인산, 칼륨 입자를 100% 코팅한 복합 비료 ‘한번에측조’의 초기 용출을 더 빠르게 설계해 생육 기간이 짧은 벼 조생종과 이모작에 최적화된 비료다.

팜한농에 따르면 한번에측조 스피드는 각 양분이 용출되는 속도를 세밀하게 조절해 벼 조생종과 이모작의 생육에 맞춰 필요한 만큼의 양분을 지속적으로 공급해준다. 때문에 한번에측조 스피드를 모내기할 때 1회만 처리하면 추비 과정은 생략할 수 있다.

벼 등숙기에 비료 성분이 용출되면 벼가 잘 익지 않는데 한번에측조 스피드는 조생종과 이모작의 등숙기 이전에 비료 성분 용출이 모두 끝나 벼가 덜 익으면 발생하는 청미(푸른 빛을 띠는 쌀) 현상도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

또한 1000㎡당 사용량이 기존 완효성 비료의 절반인 30kg에 불과해 운반과 시비 과정의 노동력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100% 코팅 비료라 미세 분말이 발생하지 않아 측조시비기가 막힐 우려도 없다.

한번에측조 스피드를 사용해 조생종 운광벼를 재배한 전북 남원의 김수성 농가는 “비료 운반과 살포 과정에서 노동력이 훨씬 줄었을 뿐만 아니라 측조시비기가 막히지 않아 이앙이 편했다”며 “면적당 시비량을 감안하면 기존 완효성 비료보다 비용은 더 저렴하면서도 수확량은 동등해 매우 만족한다”고 사용 소감을 전했다.

팜한농 관계자는 “완효성 비료 수출 1위인 팜한농의 기술력과 지난 3년간 한번에측조 사용 고객들의 목소리를 반영해 조생종과 이모작에 최적화한 한번에측조 스피드를 개발했다”며 “최근 코로나19로 일손 구하기가 어려운 상황에서 한번에측조 스피드가 벼 조생종과 이모작 재배농가의 생산성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