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수산식품클러스터 조성 적극 나서주길

[농수축산신문=김동호 기자] 

최근 수산업계는 연근해 수산자원감소와 자원변동 등으로 어업인들이 경영난을 호소하고 있는 가운데 수산물 소비위축까지 이어지고 있다. 

이에 정부에서는 어선어업분야는 한계어업에 대한 적극적인 감척을 통해 잔존어업자들의 경영을 개선하고 있고, 양식업은 첨단산업화를 위해 클러스터를 조성해 혁신적인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으며 어촌의 혁신성장을 위해 어촌뉴딜300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반면 수산가공식품분야는 R&D(연구개발)가 늘어나고 있지만, 수산식품산업을 성장시키는데는 한계가 있는 상황이다. 향후 수산자원이 획기적으로 늘어나는 것을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인 만큼 21대 국회에서는 수산업의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수산가공식품 육성에 적극 나서야 한다.

특히 국가수산식품클러스터 조성이 중요하다. 국가수산식품클러스터는 수산가공식품 개발의 첨병인 동시에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이기도 하지만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곧 개원할 21대 국회에서 국가수산식품클러스터 조성에 적극 나서주길 기대한다. 더불어 국내 수산물 가공업계는 영세성으로 획기적인 가공품이 개발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 수산업이 한단계 도약하기 위해서는 가공품 개발을 통해 국민들의 눈높이에 맞는 상품이 공급돼야 하는 만큼 21대 국회에서 수산가공식품산업의 진흥을 위한 법률 정비와 예산편성에 적극 나서줬으면 하는 바람이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