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자원 등 활용
그린뉴딜 정책 기여

▲ 경제를 활성화하면서 기후변화에도 대응하기 위한 ‘그린뉴딜’ 정책에 임업분야 활성화 정책 내용도 포함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사진은 고창 문수산에 있는 편백숲.

[농수축산신문=서정학 기자] 

산림청이 ‘한국형 산림뉴딜’을 위한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는 지난 1일 ‘제6차 비상경제회의’를 개최하고 한국판 뉴딜정책 추진 내용이 담긴 ‘2020년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을 확정·발표한 바 있다. 기획재정부 발표에 따르면 한국판 뉴딜은 고용안전망 조성이란 토대 위에 ‘디지털뉴딜’과 ‘그린뉴딜’ 2개의 축으로 추진되며 2025년까지 총 76조 원 수준의 예산이 투자될 계획이다. 뉴딜정책은 미국의 루스벨트 대통령이 1930년대 대공황 시기 일자리 창출 등을 위해 추진했던 정책으로, 그린뉴딜은 기후변화 위기 극복 등을 위한 뉴딜정책을 뜻한다. 정부는 향후 추가과제를 보완·확대해 다음달 중으로 한국판 뉴딜정책 종합계획을 확정할 방침이다. 

이 같은 정부기조에 맞춰 산림청은 지난달부터 한국형 산림뉴딜 정책·사업 추진계획안을 준비했다. 이러한 계획안에는 △산림의 경제림으로의 전환 △산림생태관광 활성화 △탄소중립도시 조성 △도시숲·정원 등 생활권 주변 숲 확대 △자생식물 활용 한반도 산림생태복원 등의 내용이 담겼다. 기존 산림정책이나 사업의 개선 등을 통해 탄소흡수율 증대에 기여, 그린뉴딜 정책에 기여하겠다는 취지에서다.

산림청 관계자는 “탄소 흡수에 큰 역할을 하는 산림자원 등을 활용해 그린뉴딜 정책에 기여하고자 ‘케이-포레스트’ 등의 가칭으로 한국형 산림뉴딜 추진계획안을 준비 중이다”면서 “기재부가 한국판 뉴딜정책 종합계획을 확정하기 전에 산림청 계획안을 보완·전달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그간 임업계는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 추진계획 발표에 대해 ‘그린’과 ‘탄소저감’ 등이 키워드인 그린뉴딜에 임업 혁신을 빼놓을 순 없다고 목소리를 높여 왔다.

이에 대해 박정희 한국산림경영인협회장은 “기후변화를 일으키는 탄소를 대량으로 흡수하는 산과 임업을 빼놓고 그린뉴딜을 논하는 건 어불성설”이라며 “우리나라가 숲을 잘 가꾼 녹색국가이기에 임업을 활성화하는 그린뉴딜 정책이 더욱 필요시 되며, 실질적으로 산과 숲이 지속가능하도록 가꾸는 임업인들을 위한 일자리 창출, 소득제고 방안 등이 논의돼야 할 것”이라고 제언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