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가 책임·관리…IUU어업 뿌리 뽑겠다
선원교육 강화·경보시스템 구축
IUU어업 반복되는 일 없어야
선원 복지개선, 생산성 직결
인간다운 삶 보장해야

[농수축산신문=김동호 기자] 

“IUU(불법·비보고·비규제)어업은 국가의 이미지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향후 사조산업은 IUU어업문제에 있어 전적으로 회사가 책임지고 관리해 향후 IUU어업이 반복되는 일이 없도록 할 계획입니다.”

▲ 이창주 사조사업 대표이사

지난 3월 선임된 이창주 사조산업 대표이사는 IUU어업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며 운을 뗐다.

이 대표로부터 사조산업을 둘러싼 현안과 향후 계획에 대해 들어봤다.

# IUU어업 논란에 어떻게 대응해 나갈 계획인가

“IUU어업 근절을 위한 시스템을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최근 사조산업에서 이뤄진 미흑점상어 어획건이나 마셜제도 EEZ(배타적경제수역)침범건 등을 두고 설왕설래가 있다. 하지만 근본적으로 이런 논란이 없도록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사조산업에서는 손실을 감수하고서라도 이번에 논란이 된 선박을 폐선하는 방안까지 검토하고 있다. 이는 사조산업의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다.

앞으로는 IUU어업 논란으로 국가에 피해가 가는 일이 없도록 만전을 기하고자 한다. IUU어업 근절을 위해 선원들에 대한 교육을 한층 더 강화하고 IUU어업을 억제하기 위한 경보시스템을 갖출 계획이다. 더불어 IUU어업 문제는 회사가 모든 책임을 지고 관리하는 시스템을 만들 것이다.” 

# 소통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있다

“사조산업은 그간 NGO(비정부기구)나 정부와의 관계에서 경직된 입장을 유지해왔다. NGO의 요구가 효율적인 경영을 저해한다는 관점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원양어업을 둘러싼 여건이 달라지고 있는 만큼 앞으로는 정부나 시민단체와의 관계에서 보다 유연하게 대응하겠다. 대표이사 취임이후 환경단체들과의 면담을 가졌었는데 NGO들의 요구사항이 있었다. 요구사항 중 우리가 즉시 수용할 수 있는 것들부터 받아들이도록 적극 노력하겠다.

더불어 내부에서 문제점을 찾아 적극 개선할 계획이다. 별도의 회의체를 통해 어기가 끝나고 귀국하는 선원들로부터 개선과제나 요구사항 등 의견을 수렴, 이를 경영에 반영하고자 한다.” 

# 선원인권보장 요구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선원인권문제는 상생의 문제라고 생각한다. 기업과 직원이 상생해야 하는 것이다. 선원들의 인간다운 삶을 보장해야 하는 것에 대해 적극 공감하고 있다. 특히 최근 언론을 통해 보도된 장시간 노동문제도 개선이 필요한 과제다. 인권을 침해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더 이상 용납될 수 없다. 따라서 선원들의 생활을 개선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더불어 선원의 복지개선은 생산성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한다. 선원들의 피로가 쌓이게 되면 생산성이 하락하고 어획물 관리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선원 복지개선은 단순히 비용이 늘어나는 것이 아니라 생산성과도 직결된 문제라는 것이다.

다만 내국인선원과 외국인선원에게 동일한 수준의 급여를 지급하는 것에 대해서는 심도있는 검토가 필요하다. 원칙적으로 한국인선원과 외국인선원이 동일한 수준의 급여가 지급돼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원양산업을 둘러싼 여건이 그리 녹록하지 않다. 국내 원양어업은 어업기술 측면에서 미국이나 일본에 비해 경쟁력이 떨어지고 생산비 측면에서는 중국, 대만 등의 국가에 비해 열세다. 국제경쟁력이 중요한 원양어업에서 우리나라만 단기간에 인건비가 급증할 경우 기업이 존폐의 기로에 서게 될 공산이 크다. 우리나라와 경쟁관계에 있는 일본, 대만 등의 상황 등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가 필요하다. 기업이 살아남지 못하는 상황이 되는 것은 누구도 원하지 않을 것이다.”

# 환경문제가 계속 대두되고 있다. 이에 대한 생각은

“사조산업을 비롯한 수산업계의 삶의 터전은 바다다. 해양오염 저감에 수산업계가 먼저 나서야 한다. 특히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해양플라스틱 사용 저감을 위해 수산업계가 할 수 있는 것은 해야 한다. 해양플라스틱을 비롯한 해양쓰레기 문제 해소를 위해 노력하는 단체를 지원하려는 노력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더불어 수산자원관리 역시 수산업계가 적극 동참해야한다. 사조산업도 MSC(해양관리협의회) 인증 등 지속가능한 수산업을 위한 인증 취득을 검토, 순차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더불어 환경단체와의 정례적인 교류를 통해 정보를 교류하고 소통하면서 환경문제에 대응하도록 하겠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