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친화적이고 소비자 우선의 농장 경영 '필수'

[농수축산신문=이호동 기자] 

선진 농장 노하우 배우고
후계농 농장 적응에도 나서

소비자에게 '안전한 계란 생산' 
농장이라는 인식 심어주는 게 중요

 

“우리나라의 기온이 점점 높아짐에 따라 계사의 다양한 쿨링 시스템을 연구하고 비교해 농장에 현실적으로 설치 가능한 방법을 모색하는 것은 물론 계란 유통 상인들과 많은 교류를 통해 변하고 있는 소비 패턴을 파악하는데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경북 김천에서 7만 마리 규모의 산란계 농장을 운영하고 있는 이창길 아름농장 대표는 기후 등 환경의 변화, 시대적 흐름, 소비자의 니즈(needs, 요구)에 관심을 갖고 미래를 예측, 좀 더 앞선 농장 경영을 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대학에서 전자공학을 전공한 후 노량진에서 기술직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다 산란계 농장을 운영하던 아버지의 갑작스러운 사고로 뜻하지 않게 후계농의 길을 걷게 된 이 대표는 농장 운영을 통해 인생 경험과 현실의 고충을 배우며 현명한 축산인이 돼 가고 있는 중이라고 밝혔다.

“농장 일을 시작할 당시 축산 경영을 목표로 해온 것이 아니었기 때문에 거창한 동기는 없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대구·경상 산란협의회장으로 활동하며 선진 농장의 노하우를 배우고 새롭게 산업에 진입하는 후계농들의 농장 적응에 도움을 주는 등 양계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정부 정책에 따라 투자가 필요한 부분은 과감히 투자를 진행하고 경영 시스템을 명확히 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는 이 대표는 소비자들에게 안전한 계란이 생산되는 농장이라는 인식을 심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 대표는 “산란계 농가들의 단합 지표인 계란자조금이 잘 조성돼 소비촉진 사업이 원활하게 이뤄졌으면 좋겠다”면서 “또한 정부 정책이 너무 빠르게 변화해 현장의 애로가 큰 만큼 양계 정책 단체들이 변화를 잘 파악해 농가에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는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줬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