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안희경 기자] 

10조원 시장규모에

수익률은 1%대

현실적 조정 필요

 

10년 후 펫 산업

3배 이상 성장 전망

농업·축산 신성장동력 될 것

 

“포스트 코로나 시대, ‘새로운 변화를 누가 선점하냐’가 중요한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한국사료협회장을 맡고 1년여가 지난 지점에 코로나19 창궐로 새로운 축산환경을 맞이한 조충훈 사료협회장은 축산업의 변화에 따른 혁신과 개혁이 중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조 회장을 직접 만나, 포스트 코로나 축산업이 직면한 문제와 사료업계의 현안을 고민해 봤다.

 

#농축산업의 공익적 가치 고민할 때

“현재 최대 화두는 포스트 코로나입니다. 코로나 19로 외식수요가 줄고 언택트 구매가 늘어나면서 오히려 국내 축산업은 수혜를 입었다고도 말하지만 안심할 일은 아니라고 봅니다.”

조 회장은 코로나19 등의 여파로 돼지고기나 한우고기 값이 오르면서 축산업계는 호황을 누렸다는 의견에 대해 단순하게 생각할 것이 아니라 국제정세에 의한 사료원료값 변화 등 미래를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코로나 이후 변화에 맞춰 축산업도 자체적으로 혁신과 개혁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노벨 경제학 수상자인 사이먼 쿠즈네츠는 ‘농업의 발전 없이는 선진국으로 진입하기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농축산업의 공익적, 경제적 가치를 인정하고 충분한 예산을 확보하긴 위한 법률 제·개정에 21대 국회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합니다.”

 

#10조원 시장규모 사료산업, 수익률은 1%

순천시장 출신인 조 회장은 사료협회에 온 후 사료산업의 구조를 명확히 알게 되면서 낮은 수익률에 놀랐다.

“국가 식량산업인 축산업 생산비의 40~60%를 차지하고 10조 원 시장규모인 사료산업은 수익률이 고작 1%대에 머물고 있습니다. 사료산업의 경쟁력 강화가 시급한 시점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각종 규제를 개선하고 산업지원이 절실한 상황입니다.”

조 회장은 국가의 정책자금이 현실적이지 못하다고 지적했다.

“사료산업을 지원하는 정책자금은 업계를 지탱하는 힘이 될 텐데 현재 이자가 3%대입니다. 시중 금리가 더 싼 상황이죠. 업체들은 현금 유동이 쉽지 않으니 시중 금리보다 비싼 이자를 주고 정책자금을 쓰고 있는 겁니다. 3% 이자가 결정됐을 때는 시중 금리가 4~5%일 때였지만 지금은 시중금리가 1%대입니다. 현실적인 조정이 필요한 거죠.”

 

#펫 산업·남북경협 등 미래산업 주목해야

조 회장은 사료업계가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 혁신적인 구조 변경과 함께 펫 산업 등 신산업에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10년 후 현재의 펫 산업이 3배 이상 성장할 것이란 전망이 쏟아지고 있는 가운데 다양화되고 있는 펫 문화에 대한 사료업체의 주목도 필요하다는 게 조 회장의 생각이다.

“사료업체들의 새로운 사업 기반이 펫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펫 사료는 특히 사료원료를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는 경제동물과 달리 65% 정도는 국내 원료 조달이 가능합니다. 때문에 펫 산업의 성장이 농업과 축산에서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조 회장은 이와 함께 남북경협을 미리 준비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남과 북이 갈려져 있는 특수한 상황에서 언젠가 남북협력이 이뤄진다면 가장 먼저 경제협력이 이뤄질 것이고 그렇다면 축산업이 초두산업이 될 것입니다. 남북경협시대에는 축산업이 블루오션이 될 것입니다. 그 때를 미리 대비해야 합니다.”

조 회장은 이러한 시대에는 어느 한 업체의 독주가 아닌 사료업계 전체가 힘을 모아 공동사업 개념으로 가야 한다며 미리 준비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제가 사료업계에 오면서 시대변화에 반응하는 업계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사료업계가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저 또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