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바람 양파 품종
봄바람 양파 품종

 

골든시드프로젝트(Golden Seed Project, GSP)를 통해 개발된 국산 양파 품종이 수입대체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관세청의 2018년 일본 수출입 통계자료에 따르면 국내 일본산 종자 수입액 1263만 달러 중 양파 종자 수입액이 826만 달러로 약 65%를 차지하고 있어 양파 종자의 국산화가 시급한 실정이다.

이에 GSP원예종자사업단은 양파 종자의 수입 대체와 국내 양파 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고품질의 양파 품종 개발을 추진, 그간 봄바람’, ‘비스트’, ‘K-스타’, ‘신기2등의 품종을 개발해 왔다.

GSP원예종자사업단에 속한 ‘()제농 S&T’는 저장성을 개선하고 다수확형인 양파 품종봄바람과 엠파이브’, ‘비스트등을 개발해 국내 매출 19억 원 달성과 중국·일본 등에 13만 달러를 수출했다. ‘농우바이오에서 개발한 K-스타는 수량성과 저장성이 우수한 품종으로 국내 대형마트에서 초기 판매 수량인 100톤에서 금년 500, 내년에는 1000톤 이상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씨드온에서 개발한 신기2호는 극저온에서도 잘 견디는 강내한성 품종으로 중앙아시아 등에서 지난해까지 696만 달러를 수출했다.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은 이 같이 GSP사업을 통해 고품질의 국산 양파 품종개발이 가속화되고 국산 양파 종자가 공급됨에 따라 국내 양파 품종의 자급률이 201214%에서 지난해 29.1%로 증가하는 데 기여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현재까지 GSP사업으로 47건의 양파 품종을 개발했으며 국내 매출은 209억 원을 달성했다. 개발된 품종의 종자 가격은 수입 품종에 비해 약 30%까지 저렴해 농가 경영에도 크게 도움이 되고 있다.

농기평 관계자는 앞으로도 GSP 사업을 통해 다양하고 우수한 양파 품종 개발과 시범포 운영 등으로 국산 품종의 보급·확산뿐만아니라 중앙아시아 등 수출 시장 확대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키워드

#양파 #종자 #GSP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