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협무역(대표이사 이준원)이 전국농협을 통해 이스라엘산 점적폴리피드를 싼값에 판매하기 시작해 농가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농협무역은 다량원소와 미량원소가 골고루 함유돼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인정받고 있는 관비용 점적폴리피드(제4종 복합비료)를 이스라엘 「하이파」사로부터 직수입, 전국 회원농협을 통해 싼값에 판매함으로써 높은 비료가격에 대한 농가부담을 덜어주고 있다.
최근 관비재배 면적이 급격히 늘어남에 따라 여기에 사용되는 비료의 양도 증가돼 농가로서는 비료가격이 농가에 큰 부담이 돼 왔다.
이 비료의 특징은 질소·인산·가리 등 다량원소와 고토·붕소·철·아연·망간·구리·몰리브덴 등 미량원소가 잘 조화된 수용성 비료로 물에 완전히 용해되기 때문에 관비재배에 가장 적합한 비료로 인정받고 있다.
또 질산태 질소가 함유돼 있는 대신 염소가 없어 원예작물에 유익하며 미량원소가 「EDTA킬레이트」 화합물로 돼 있어 고정이나 용탈되지 않으며 작물이 비료분을 흡수하기가 매우 용이하도록 만들어졌다.
특히 19_19_19비종은 육묘기로부터 꽃피기전까지의 영양생장기에 사용되며, 17_8_26 개화기 이후부터 수확까지 생식생장기용으로 사용된다.
게다가 점적폴리피드는 엽면시비가 가능하며 물과 함께 사용되므로 비료의 흡수율이 좋고 비료비용이 절감되는 환경친화적인 비료로 인정받고 있다.
관비재배는 작물에게 필요한 물과 양분을 흡수하기 쉬운 농도로 만들어 작물이 원하는 양만큼을 동시에 공급함으로써 최대의 수확을 거두게 하는 새로운 선진농업으로 관수 및 추비시용 노력을 대폭 절감할 수 있어 시설재배는 물론 노지재배에도 확대될 전망이다.
한 포대 포장단위는 25kg으로 회원조합 권장가겪이 일반시판가격 8만원대보다 훨씬 저렴한 5만5천원정도에 필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만약 주문을 원하는 회원좋바이 있으면 농가주문 수량을 취합, 파레트(42포) 단위로 주문해 줄 것을 농협무역측은 당부했다.
농협무역 이광근 과장은 『이번에 농협무역에서 실시하는 점적폴리피드 직수입 공급은 관비재배 면적의 급격한 증가에 따라 농가에서 필요로 하는 폴리피드를 보다 저렴하게 공급하기 위한 것』이라며 『이를 사용하는 농가의 편의를 위해 유한회사인 「에이에이엠」과 공동으로 기술지원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배긍면 mike@aflnews.co.kr
"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