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적자금 조기상환…협동조합 본연 기능 회복에 전념
어촌 인력난·어장상실 문제 해결위해 선원지원부·어로양식지원부 신설
노량진수산시장·유휴부지 개발
장기발전기반 마련 고심

“취임 이후 항상 고민한 것은 어업인과 조합에 대한 지원을 어떻게 늘릴 수 있는가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이를 위해 수익성 개선에 매진해 왔고 그 결과 지난해에는 1100억 원의 세전종합순이익(잠정)을 기록할 수 있었습니다. 올해는 수협중앙회가 창립 60주년을 맞이하는 해로 앞으로 100년을 넘어 지속가능한 조직으로서 어촌과 수산업 발전을 이끌어갈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는데 주력할 계획입니다.”

임준택 수협중앙회장은 수협이 수산업·어촌 발전을 이끌어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겠다며 운을 뗐다. 임 회장으로부터 새해 수협중앙회의 계획에 대해 들어봤다.

# 새해 주요 계획은.

“올해는 공적자금 조기상환을 완수함으로써 공적자금 해소 원년으로 만들어 창립 60주년의 의미를 더할 것이며 협동조합 본연의 기능 회복을 이뤄 낼 계획이다. 또한 어촌과 수산업에 고통을 안겨주고 있는 인력난, 환경파괴로 인한 어장 상실 등 고질적인 문제들을 해결하는데도 힘쓸 계획이다.

이를 위해 선원지원부를 신설하고 어로양식지원부, 기획조정실 등의 조직 개편을 실시했다. 이와 함께 앞으로 계속해서 수협이 성장함으로써 어촌과 수산업에 대한 기여도가 매년 더욱 확대될 수 있도록 장기 발전기반을 마련할 것이며, 그 일환으로 노량진수산시장과 그 유휴부지에 대한 개발 마스터플랜을 올해 중으로 구체화하고자 한다.

세부 사업계획으로는 올해 9조3375억 원의 사업규모에 예산은 2조124억 원을 편성, 어업인과 회원조합 지원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지도사업은 어업인 삶의 질 향상과 회원조합 성장기반 강화를 위해 정부 정책 대응체계 강화, 어촌경제 활성화·회원조합 자립경영 촉진을 위한 지원, 중앙회·회원조합 간 상생발전 모델 구축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 경제사업은 디지털 판매채널 강화와 미래 신성장 동력 적극 발굴, 트렌드를 반영한 맞춤형 수산식품 확대, 고부가가치 상품개발, 신규시장 확대, 효율적 마케팅 활성화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특히 수산물유통을 혁신하기 위한 공공형 수산 온라인 플랫폼 구축을 역점 추진할 계획이다.

상호금융사업은 비대면 상황 등 급변하는 금융환경에 적합한 상품을 개발하고 상호금융 신뢰·인지도 제고를 위해 마케팅을 전개할 계획이며 공제사업은 재무건전성 개선을 위한 손익분석, 상품 경쟁력 강화와 조직운영·관리 체계 정비를 통한 운영 효율성 증대를 역점 추진할 예정으로 보장성공제 확대를 위한 전략적 마케팅을 전개하려고 한다.”

# 공적자금 조기상환이 왜 필요한가.

“본래 수협중앙회가 은행사업을 하는 것은 은행업을 통해 얻은 수익으로 어업인을 지원하기 위함인데 그 기능을 전혀 하지 못하게 된 것이 벌써 20년이 넘은 상황이다. 최근 어업인들은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와 해상풍력발전 확대 등 힘든 일들이 많은 만큼 공적자금 조기상환이 이뤄진다면 수협의 교육지원사업이 더욱 확대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계획하고 있는대로 공적자금 조기 상환이 마무리되면 앞으로는 은행에서 벌어들이는 수익으로 연간 2000억 원 안팎의 어업인 지원사업이 이뤄질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수협의 지원사업은 정부예산과 달리 간접적인 것이 아니라 어업인을 직접 지원하고 보조하는 것인 만큼 어업인의 체감효과는 훨씬 클 것이라고 생각한다.”

# 코로나19의 장기화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소비심리 위축으로 수산물 소비량도 더욱 감소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특히 사회적거리두기가 장기화되면서 비대면, 온라인 중심 소비형태 전환 등 우리 사회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는데 코로나19가 종식된다하더라도 이 같은 현상은 더욱 공고해질 것으로 보인다. 수협에서도 이 같은 변화에 대응해 라이브쇼핑 스튜디오를 구축하는 등 새로운 유통채널 확보에 적극 나서고 있다. 또한 올해 사업계획에는 수산식품가공업체, 외식서비스업체 등과 제휴 또는 인수 등을 고려하고 있고 특히 공공형 수산 온라인 플랫폼을 구축해서 비대면 시장 확대에 대응한 산지-소비지 직거래 체계를 마련하는데 중점을 둘 계획이다.”

# 노량진 개발 계획은.

“노량진수산시장이 2020년 말 사용승인을 받으면서 현대화사업을 마무리했고 이제 남은 과제는 옛 시장터를 새롭게 변모시키는 것이다. 옛 시장부지는 익히 알려진 것과 같이 서울의 중심부이자 한강변에 자리잡은 아주 우수한 개발 잠재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를 극대화함으로써 수협과 수산업 발전을 견인하는 장소로 탈바꿈 시킬 계획이다.

특히 창립 60주년이라는 상징성을 가진 올해에 마스터플랜을 마련함으로써 100년을 넘어 지속가능한 수협을 만들고 어업인과 수산업을 아낌없이 지원하고 육성할 수 있는 수익 창출원으로써 재탄생하도록 모든 노력을 다할 계획이다. 기본적으로 우리 국민은 물론 해외에서도 명소로 인정받고 있는 노량진수산시장과 연계하면서 수산업에 기여하고 어업인을 지원하는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서울시의 도시계획과 잘 접목해서 개발해 나가고자 한다.”

# 해상풍력 확대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정부가 탄소중립과 신재생에너지 정책을 적극 추진하면서 어업인과 수산업계에는 위협이 되는 상황이 이어져 오고 있다. 해상풍력문제가 대표적인데, 수산업계는 무분별한 개발은 안된다는 입장을 명확히 밝혀왔다. 다행스럽게도 최근 공유수면관리법이 개정되면서 어업인을 포함한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수렴하도록 의무화되는 길이 열리게 됐다.

어업인들은 정부가 추진하는 해상풍력확대정책 자체를 반대하지는 않지만 개발 논리에 밀려서 어업인들이 황금어장을 일방적으로 빼앗기고 삶의 터전을 잃어버리는 일들은 더 이상 없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흐름을 보면 여전히 해상풍력개발 측에 일방적으로 유리한 요소들이 많다. 또 해상풍력개발 추진 여론을 조성하기 위해 업체들이 일부 어업인과 손잡고 어촌 사회 내에서 갈등을 조장하는 악의적인 행태를 보이고 있다. 이런 식이면 환경파괴 피해보다도 더욱 심각한 후유증이 어촌에 남을 수 있다는 점에서 걱정하지 않을 수 없다.

앞으로 해상풍력을 포함한 개발행위에 어업인들의 의견을 듣고 조율하는 과정이 합리적이고 공정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예의주시하면서 어촌사회에 갈등이 유발되는 일이 없도록 대응하겠다.”

# 일본의 원전오염수 방류에는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동일본대지진 당시 우리 어업인과 수산업계가 사상 최악의 소비절벽 사태에 직면했던 경험에 비춰볼 때 방사능 오염수가 방류되기 시작하면 국민의 불안감이 극도로 커지고 소비절벽이 재현되는 일을 피할 수 없을 것이다. 이 문제는 우리나라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국제협동조합연맹 수산위원회 회원국들이 함께 여러차례 심각한 우려를 표명했고 공동대응을 통해 일본 정부가 해양방류 결정을 철회할 것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는 중이다.

정부에서도 국제 공조를 통해 오염수를 다른 방식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일본 정부를 압박하는 등 외교적 접근을 통해 원천적으로 해양방류를 차단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방법일 것이며 실제로 그것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 대응해주기를 바라는 수산인들의 여론을 정부와 국회 등에 전달하며 대책을 마련해 나갈 생각이다.

더불어 원전오염수의 해양방류가 결국 강행될 경우에 대비해서 수산물 안전성 확보, 국산수산물 안심 소비 환경 조성 등 대응 방안도 철저히 준비해 나갈 것이다.”

# 군 급식 조달체계 개편의 문제점은.

“국방부가 군 급식의 경쟁조달 방침을 굽히지 않는다면 시장경쟁논리에 따라 가장 싼 가격을 제시하는 업체들이 수산물을 공급하게 될 것이다. 이 경우 국산 수산물을 공급한다는 것이 거의 불가능한 상황임을 모르는 사람은 없고 실제로 경쟁조달방식을 시범적으로 해보니 75%가 수입수산물로 납품된 사실을 국방부도 잘 알고 있다.

그런데도 국방부가 경쟁조달을 고집하겠다고 하면, 그것은 달리 표현해서 이제 국산을 대신 해서 값싼 수입수산물을 구입하겠다는 뜻과 다를 바 없는 것이다. 그렇다면 과연 국민의 세금으로 이뤄진 국가재정으로 수입수산물을 막대한 규모로 구입해서 외화를 유출시키는 것도 모자라 어업인들이 내다 팔 곳이 없어지도록 만드는 것이 타당한 일이라고 볼 수 있는지 반문하지 않을 수 없다.

1960년대부터 국방부와 수협이 계약을 체결, 수산물을 납품해왔다. 이 같은 방식은 경제적으로 취약한 어업인을 보호하고 또 수산업을 육성할 목적이 반영돼 있다. 이 가운데 군 급식에 있어 경쟁조달 방침을 고집하는 것은 국민 정서를 보나 국가의 책무를 따져보나 납득할 수 없는 방침이라는 점을 국회와 국민을 상대로 알려 나가면서 국방부가 올바른 결정을 다시 내릴 수 있도록 만들겠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