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식어업, 국가전략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아쿠아팜 4.0 생태계 만들어나가야
수산물 포함한 수산식품소비 다양화·고급화·간편화 경향
수산업·수산식품산업간 동반성장전략 마련해야

기술발달에 발맞춰 양식어업과 수산물 유통에도 변화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이 발간한 ‘2022해양수산전략리포트’를 바탕으로 양식어업의 디지털 전환과 수산물 유통업의 개선과제에 대해 살펴본다.

 

(2) 양식어업·수산물 유통

# 양식어업, 아쿠아팜4.0 생태계 만들어나가야

양식어업이 국가전략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아쿠아팜4.0 생태계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는 주장이다.

김세한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농축수산지능화연구센터장과 마창모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수산연구본부장은 해양수산전략리포트의 ‘ICT기술을 활용한 양식산업 스마트화 전략’이라는 기고를 통해 양식어업의 스마트화 필요성을 강조했다.

우리 바다는 해역별 특성이 다르고 계절별로도 수온편차가 심해 양식수산물 대량생산이 어렵다. 하지만 이같은 바다를 전 세계에서 가장 집약적으로 이용, 다양한 양식수산물을 생산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가 가진 양식업의 강점을 정보통신기술(ICT) 분야와 잘 접목할 경우 미래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국가전략산업으로 성장시킬 수 있다는 것이 김 센터장와 마 본부장의 주장이다.

전 세계적으로 양식업의 디지털 전환시도가 이어지고 있다. 지능형 사물인터넷과 빅데이터, 메타버스 등 다양한 디지털 기술을 접목하고 있다. 실제로 EU에서는 빅데이터를 양식산업에 적용하고자 ‘아쿠아스마트(AQUASMART)’ 프로젝트를 진행, 양식장에서 발생하는 환경과 사육, 양성, 경영 등 관련 정보를 클라우드를 이용해 수집했다. 수집된 데이터를 머신러닝으로 분석, 양식장 운영효율을 높이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했다. 또한 노르웨이의 세르맥 그룹은 연어의 안면에 있는 점의 분포 형태가 개체마다 다르다는 것에 착안, 연어의 안면을 인식해 개체관리에 활용하고 있다.

이처럼 양식산업은 ICT기술과 융합, 새로운 양식형태를 창출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국내에서도 관련 기술인 아쿠아팜 4.0에 기반해 산업을 확장할 수 있는 생태계를 구축해 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김세한 센터장은 “세계 주요 양식선진국인 노르웨이와 덴마크, 미국, 일본 등은 ICT를 적극 도입, 양식업을 첨단산업으로 전환하기 위한 노력을 국가적 차원에서 진행하고 있다”며 “따라서 우리가 우위를 가진 지능정보기술을 적극 활용해 기존 양식산업의 체질을 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마창모 본부장은 “아쿠아팜 4.0 플랫폼은 양식어업 현장에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으로 양식산업을 보다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개방형으로 아쿠아팜 4.0 생태계를 구축하는 전략이 필요하다”며 “향후 아쿠아팜 4.0에 기반한 응용 서비스가 다양하게 등장할 것에 대비해 상생과 함께 산업을 확장할 수 있는 생태계를 만들어 나가야할 것”이라고 밝혔다.

# 수산물 유통과 소비자 요구의 불균형 해소돼야

수산물 산지유통과 도매유통이 소비지의 요구를 수용하지 못하는 불균형 문제가 해소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강종호 경상대 교수는 ‘수산물 유통의 한계와 새로운 방향성의 모색’이라는 기고를 통해 수산물 산지유통과 도매유통이 소매유통의 발전에 발맞추지 못했다는 점을 지적, 수산물 유통의 개선 필요성을 강조했다.

2000년대에 접어들며 물류센터와 택배산업의 발전, 소비자 중심의 쇼핑환경이 만들어지며 소매유통이 수산물 시장의 중심이 됐다. 소매유통은 대형상업자본과 현대적 식품유통기술을 가지고 발전해 왔지만 산지유통과 도매유통은 여전히 과거의 형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수산물 산지유통과 도매유통 모두 개선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따라서 수산물 산지유통은 위판장의 기능 다양화와 다품종소량생산 수산물과 미이용 수산물의 활용문제 해소, 산지유통시설의 위생강화, 위판장의 거래방식 다양화가 대안으로 제시됐다. 현재 위판장은 위탁판매에 치중된 구조다. 식당과 식자재업체,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온라인 소량판매 도입, 상품화를 위한 전처리 시설 확보, 지역외식업체와 단체급식을 연계한 수산물 판매 등 사업 다각화를 통해 기능을 다각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다품종소량생산 수산물의 판로가 좁아지고 있는 만큼 산지의 요식업체, 관광업계와 연계해 소비가 이뤄지도록 만들어야 하며 열악한 위생문제의 해소를 위해 산지유통시설의 위생안전시설기준과 운용매뉴얼의 표준화, 종사자 위생지침 등을 개발·보급할 필요성도 제기된다.

강 교수는 도매시장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규제 완화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수산물 도매시장은 물량확보경쟁력과 가격경쟁력이 저하되고 있으며 중앙도매시장도 가격결정 능력이 저하되고 있다. 이는 수산물 도매시장의 유통주체들이 농수산물 유통 및 가격안정에 관한 법률의 테두리 안에서 다양한 제약속에서 영업하는데 비해 장외 도매상들은 제약 없이 자유로운 상행위가 가능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다. 따라서 단기적으로는 도매시장에서 제한적으로 중도매인의 수탁을 허용하고 도매법인의 매수상장 허용범위 확대, 상장예외거래의 축소·재편이 필요하다. 중장기적으로는 도매법인 규제 완화와 겸영사업과 외부판매 제한규제 완화, 수탁거부 금지 원칙 완화, 시장도매인 시범사업 도입 등의 필요성도 제시했다.

강 교수는 “수산물 소매유통이 선진국수준으로 발전했지만 산지유통과 도매유통은 여전히 과거에 머무르고 있다”며 “소비자들은 신선하고 다양한 수산물을 원하고 있는 만큼 산지유통과 도매유통이 이같은 요구를 받아들일 수 있도록 변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 수산업-수산식품산업간 동반성장 전략 마련해야

수산업과 수산식품산업의 동반성장을 위한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헌동 부경대 교수는 ‘수산식품산업과 수산업이 글로벌 시장에서 동반성장하는 길’이라는 기고문을 통해 국내외 수산식품산업의 현황을 진단하고 이에 대한 대안을 제시했다.

이 교수에 따르면 최근 수산물을 이용한 가정간편식(HMR)과 가공식품 소비가 크게 늘고 있으며 수산물을 포함한 수산식품 소비는 점차 다양화·고급화·간편화 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실제로 불과 10여 년 전만 하더라도 비싸고 구하기 어렵던 전복과 연어, 랍스터, 민어 등 고급수산물을 일상에서 언제든 사먹을 수 있는 시대가 됐다.

특히 수산식품산업은 전통적인 수산업의 규모를 이미 훌쩍 뛰어 넘었다. 2019년 산업연관표에 따르면 수산가공품부문만 하더라도 어획과 양식을 합한 수산물 부문보다 총 산출액 규모가 28% 더 많다. 수산식품산업을 생산·조리·포장·보관·수송·판매까지 확대할 경우 관련 산업의 규모는 훨씬 커지게 된다. 최근 들어 수산식품산업은 저차가공품의 비중이 줄고 있는데 2010년 냉동품의 비중이 전체 수산가공품의 60%를 차지했으나 2019년에는 35% 수준으로 급감했다. 이는 원물부족과 함께 해조제품, 통조림, 조미가공품 등 부가가치가 높은 고차가공 수요가 늘었기 때문이다. 이에 비해 수산식품기업은 영세성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수산물 가공 및 저장처리업’의 사업체당 종사자 수는 식료품 제조업 평균에 비해 77% 수준에 그쳤고, 출하액은 43%, 부가가치는 44% 수준에 그쳤다. 이같은 영세성은 환경변화에 대한 대응력 취약 등 산업성장의 제약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수산식품산업의 기초통계인프라를 강화하고 현재 해수부가 추진하는 수산식품클러스터의 효율적 운영·관리, 글로벌 스타 수산식품 개발, 지역수산물과 식품업계의 상생협력, 수산업과 수산식품산업의 동반성장전략 마련 등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이 교수는 “수산가공품의 생산유발계수는 2.434로 우리나라 전체 165개 산업 중 11위를 기록할 정도로 타 산업의 생산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크다”며 “해수부는 비교적 생산규모가 큰 국산 수산물이 수산식품산업에 다양하게 이용되도록 수산업과 수산식품산업이 동반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수산식품산업에서 저가의 수입수산물만 주로 이용되고 생산자 수취가격 제고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정부의 수산식품산업 육성이 가공기업만을 위한 정책이라는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며 “따라서 수산물 생산·유통·가공부문의 협력적 네트워크 구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