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김동호 기자]

원자재가격의 급등으로 어촌뉴딜300사업이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은 지난해 12월 열린 충남 태안군 가경주항 어촌뉴딜사업 준공식.

건설원자재 가격이 급등하면서 어촌뉴딜300사업에도 영향을 미치게 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현대제철의 국내 철근기준가격(SD400·10mm기준)은 지난해 1분기 톤당 70만 원선에서 이달 102만2000원으로 인상됐다. 또다른 주요 건설자재인 시멘트 가격도 지난해 1톤당 7만5000원에서 지난달 9만3000원으로 인상된 데 이어 이달 들어서는 추가 인상이 검토되고 있다. 이 가운데 EU 국가들이 러시아산 원유의 수입을 금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22일 기준 텍사스산 원유가격이 전거래일 대비 7.1% 오른 배럴당 112.12달러에 거래됐다.

이처럼 건설자재의 가격이 급등하면서 어촌뉴딜사업 역시 심각한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어촌뉴딜사업은 공통사업과 특화사업으로 나뉘는데 각 사업영역에는 토목과 건축이 포함돼 있다.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지난해까지 선정된 어촌뉴딜사업 대상지 250개소에서 전체 사업비의 81% 가량이 토목사업과 건축사업으로 편성됐다. 건설원자재 가격이 급등하면서 토목사업과 건축사업의 사업비가 큰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해수부 어촌어항재생과 관계자는 “건설원자재 가격 급등으로 예산조정이 필요하다는 요청이 들어온 사례는 아직 없다”며 “다만 지난해 철근가격이 급등했을 때 일찰 시 발생한 낙찰차액을 활용했던 전례는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