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사고 저감위한 현장 목소리 경청…안전한 바닷길 만들어 갈 것”

 

[농수축산신문=김동호 기자]

 

“임기 동안 목표는 공단 내부와 외부 고객 모두의 안전입니다. 또한 공단이 국민 즉 외부 고객들을 만나는 접점에서 저 뿐만 아니라 현장의 지사, 운항관리센터 직원들이 고객들의 목소리를 항상 경청하겠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목소리를 모아 공단 운영 방향에 항상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김경석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이사장은 안전과 고객의 목소리를 반영하는데 주력하겠다며 운을 뗐다.

김 이사장으로부터 공단의 향후 운영계획에 대해 들어봤다.

# 지난 1년여간 공단을 운영해본 소회는.

“취임 이후 현장과 끊임없이 소통하는 과정을 중요하게 생각했고 전국 19개 지사, 12개 운항관리센터, 파견지 등을 일일이 찾아가 공단 직원들의 목소리는 물론 어업인을 비롯한 국민들의 목소리를 청취했다. 전례없는 코로나19 위기로 인해 정상적인 외부 활동은 어려웠지만 해양교통안전체계 구축, 선박검사, 여객선 안전운항관리, 친환경 해양안전 연구개발(R&D)활동 등 공단 업무 시스템을 체계화했다. 또한 우리 공단의 미션과 사명을 보다 명확히 하고 실효성 있는 해양안전대책들이 발굴되고 현장에 적용될 수 있도록 직원들과 함께 노력하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

앞으로 공단은 국민의 높아진 해양안전 의식을 통해 국민과 함께 세상에서 가장 안전한 바닷길을 만들어 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 해양사고 저감을 위한 중점추진사항은.

“해양안전심판원에 따르면 지난해 전체 해양사고는 2720건으로 전년 대비 13.8%(436건) 감소했고 인명피해 또한 4.8%(4명) 줄었다. 해양사고는 최근 8년간 연평균 16.4%의 증가세를 보였으나 지난해에 사고가 감소추세로 전환되는 고무적인 조짐을 보였다. 이는 정부와 공단 등 해양수산 관련 기관에서 해양사고 발생 저감과 인명피해 최소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추진한 다양한 해양사고 예방 노력의 성과라고 생각한다.

올해 공단은 사고 취약선박 안전관리 강화에 중점을 두고자 ‘선박 안전성 확보’, ‘해양교통 취약계층 안전환경조성’, ‘해양안전문화 확산’, ‘해양교통 안전체계 인프라 확충’ 등 4가지 추진전략 아래 16가지 추진과제를 설정했다. 이를 위해 고위험 선박의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무인기관실용 자동소화시스템 보급사업과 나홀로선박 구명조끼 보급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해상근로자의 안전한 작업환경구축과 대국민 해양안전문화 확산을 위한 거버넌스를 강화하고자 한다.”

# 어업인을 위한 안전검사 제도개선은.

“그간 대형 상선에 적용하는 높은 수준의 국제기준이 소형 어선에 일부 적용됨에 따라 많은 어업인들이 어업현실과 맞지 않다고 지적해 왔다. 이에 공단은 어업인들의 대표적인 불편사항에 대해 제도개선을 추진해 왔으며 표준어선형 제도를 도입하고 비개방 정밀검사 제도를 개선하는 성과를 거뒀다.

우선 표준어선형 제도는 어업허가 톤수 제한으로 선원복지공간이 부족해 갑판에서 식사를 하거나, 허리조차 펼 수 없는 선원실에서 쪽잠을 자는 등 어업인들의 열악한 환경을 개선하고자 마련됐다. 부족한 복지공간을 해결하기 위해 선원실과 조리실, 화장실 등 안전·복지공간을 허가톤수의 45% 이내까지 허용하고 상부구조물 증설에 따른 복원성 저하를 예방하고자 안전성 검사를 받도록 했다.

또한 어선에 설치된 기관은 일정주기마다 전부 개방하여 내부상태를 점검 받도록 돼 있으나 기관 제작과 검사기술의 발전을 감안, 5톤 미만 어선(낚시어선 제외)의 기관에 한해 기관을 전부 개방하지 않고 내부상태가 양호한 경우 최대 20년까지 개방검사를 면제할 수 있도록 비개방 정밀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공단은 앞으로 2∼5톤 어선의 기관사고 통계와 추세를 바탕으로 5∼10톤에 대해서도 비개방 정밀검사를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해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