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박세준 기자]

산림생물자원의 원활한 산업화를 위해 산림과 의약 두 분야의 기관이 손잡았다.

국립산림과학원과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이 지난 11일 제주국가생약자원관리센터에서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

이번 MOU은 생물자원의 국가독점권을 인정하는 나고야의정서 등 변화한 국제규범에 대응하고 생약자원의 품질관리 연구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마련됐다. 양 기관은  MOU를 계기로 국내생물자원의 미래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MOU의 주요내용은 신규 협력사업의 발굴·기획·이행 연구개발사업 상호협력·공동연구 기술 교류 프로그램 연계·공유 국내·외 생약자원 연구·활용 관련 정보공유 연구시설·장비 공동활용 등이다.

생명자원은 산업적으로 유용한 동물, 식물, 미생물 등을 포함하며 생명자원의 92%는 산림에 서식하기 때문에 산림과학원은 일찍부터 산림생명자원 가치에 주목해 의약품 개발 등 산림생명자원을 고부가가치 산업의 핵심소재로 활용하는 연구를 수행해오고 있었다.

박 현 과학원장은 앞으로 식품의약안전평가원과 긴밀한 상호협력을 통해 산림생명자원의 주권을 지키고 국가 바이오산업 혁신을 주도해나가겠다고 전했다.

서경원 평가원장도 이번 업무협약이 국내 자원에 관한 체계적인 연구와 관리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평가원의 규제과학 전문성과 산림과학원의 자원연구 전문성을 기반으로 두 기관이 적극 협력해 국내 생약자원을 활용한 제품이 신속하게 개발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화답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