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이문예 기자]

아시아종묘가 '칼탄열풍'·'칼탄희망'·'칼탄퍼펙트'·'조생강탄' 등 농가 소득에 실질적 도움이 될 만한 4종의 고추 품종을 추천했다.

새해가 시작되면서 전국 각 지역 고추 농가들은 올 한해 농사를 책임질 고추 품종을 선택하기 위해 고심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가뭄과 탄저병으로 고추 수확량이 많지 않았던 만큼 올해 고추 종자 시장에선 불량 환경에 강한 품종이 큰 인기를 끌 것으로 예측된다.

이에 아시아종묘가 추천한 고추 4품종의 특징 등을 살펴본다.

칼탄열풍
칼탄열풍

 

# 고추농사에 새로운 열풍을 일으킬 칼탄열풍

칼탄열풍은 아시아종묘가 야심차게 출시한 신품종으로 칼라병, 탄저병, 역병에 강한 복합내병계 건고추다. 숙기는 중조생종의 대과종 품종으로 과형과 건과품질이 우수한 최고급 품종이며 초기부터 생육후기까지 착과력이 우수해 수량성이 매우 높다.

김기준 아시아종묘 생명공학육종연구소 박사는 칼탄열풍은 지난해 재배시험을 통해 기본적인 내병성 말고도 포장바이러스에도 매우 강하다는 것을 증명한 바 있어 올해 농업인들에게 강력 추천 드린다고 말했다.

 

# 어려운 재배환경에 새로운 희망이 될 칼탄희망

칼탄희망은 숙기가 빠른 조생종 품종으로 토마토반점위조바이러스(TSWV, 일명 칼라병), 탄저병, 역병에 강한 복합내병계 대과종 품종이다. 연속착과력과 생육후기까지의 착과력이 우수해 지난해 재배농가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다는 게 아시아종묘 측의 설명이다.

칼탄희망은 재배가 쉽고, 과형이 우수하며 포장바이러스에도 강해 '나날이 어려워지는 고추 재배환경에 새 희망이 될 것'이라는 의미를 담은 최상급 건고추 품종이다.

 

# 빠르고, 길고, 잘 따지는 대과종 칼탄퍼펙트

매운맛이 강한 칼탄퍼펙트는 TSWV, 탄저병, 역병에 강한 복합내병계 품종이다. 뿐만 아니라 CMV(오이모자이크바이러스)에도 강해 재배 시 병충해 피해가 덜해 많은 농가의 호응을 얻고 있다. 칼탄퍼펙트는 과형이 균일하고 건과품질이 우수한 중조생계 대과종 건고추로 올해 아시아종묘의 프리미엄고추 대표품종이다.

 

# 모두가 원하던 고품질 건고추 조생강탄

숙기가 빠른 조생종인 조생강탄은 과형이 우수하고 균일한 대과종 품종이다. 조생강탄 또한 TSWV, 탄저병, 역병에 강한 복합내병계 품종으로 매운맛이 강하고 착과력과 건과품질이 우수하다는 장점을 두루 갖추고 있는, 아시아종묘에서 새로 선보이는 고품질 건고추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