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이한태 기자]

위성곤 의원(더불어민주, 서귀포)은 지난 30일 국회에서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 반대 및 대일 굴욕외교 규탄대회’를 개최했다.

‘더불어민주당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저지 대응단’ 단장이자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 원내정책수석을 맡고 있는 위 의원은 이번 규탄대회 개최를 총괄하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중단을 촉구했다.

일본은 지난 한일정상회담에서 윤석열 대통령에게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양해’와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 해제’를 요구했으며 윤 대통령은 이에 “국제원자력기구(IAEA)에 의한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견해를 중시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보도됐다.

그러나 일본 언론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방일 기간이던 지난 17일 한일의원연맹 만찬에서 스가 전 총리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양해 요구’와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 요구’에 대해 “시간이 걸리더라도 한국 국민의 이해를 구해 나가겠다”고 답한 것으로 보도돼 국민의 공분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날 규탄대회에서 더불어민주당과 시민대표들은 정부의 안일한 ‘후쿠시마 원전’ 대응과 굴욕적인 대일 외교를 규탄하고 정부의 적극적인 대응을 촉구했다. 또한 일본의 교과서 왜곡 도발과 무도한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 재개 요구’를 규탄하고 일본 정부의 반성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중단도 촉구했다.

이날 규탄대회는 더불어민주당의 대일 굴욕외교 대책위원회,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출 저지대응단, 정책위원회, 전국농어민위원회, 해양수산특별위원회와 함께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소속 위원, 한국수산업총연합회 등이 공동으로 개최했다.

위 의원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걸려있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과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은 대통령 혼자 결정할 수 없는 사안임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관련된 정보가 하나도 공개되지 않았다”며 “정부와 대통령은 일본 정부에 정보를 공개할 것을 떳떳하게 요구하고 정보 공개가 검증될 때까지 방류를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위 의원은 “만약 방류를 중단하지 않는다면 UN해양협약에 따른 국제재판소 제소를 하고 잠정조치할 것을 촉구한다”며 “윤 대통령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는 데 보다 더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