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가구 늘자 반려묘 용품 매출 ‘껑충’
[농수축산신문=홍정민 기자]
반려인들은 고양이 용품 구입에 돈을 더 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려동물 1등 쇼핑몰인 펫프렌즈에 따르면 지난해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2021년 대비 고양이 용품의 매출 성장률이 강아지 용품보다 1.6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5일 밝혔다
펫프렌즈에 따르면 강아지 용품은 지난해 기준 전 년비 29% 성장한 데 반해 고양이 용품은 동기간 47% 성장했다.
품목별로는 캣타워, 급식기 등 리빙용품이 60%, 모래, 매트 등 배변용품이 50%, 사료, 간식 카테고리가 47% 성장했다.
펫프렌즈는 고양이 용품의 판매가 늘어난 이유로 1인 가구의 증가를 꼽았다. 반려묘는 반려견과 다르게 산책을 시킬 필요가 없고 집에 혼자 둬도 상대적으로 외로움을 덜 타기 때문이다. 실제 농림축산식품부가 발표한 ‘2022년 동물보호에 대한 국민의식 조사’에 따르면 국내 반려견 수는 2010년 461만 마리에서 2022년 544만 마리로 18% 증가한 데 반해 같은 기간 반려묘 수는 63만 마리에서 254만 마리로 303% 증가했다.
이런 가운데 펫프렌즈는 최근 트렌드에 맞춰 오는 9일까지 반려묘 집사들을 위한 봄맞이 할인 프로모션을 실시한다.
봄 환절기 건강을 위한 반려묘 맞춤 영양제 등을 최대 52%까지, 고양이 이동가방, 장난감 등을 최대 55%까지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한다.
펫프렌즈 관계자는 “반려묘가 반려견에 비해 상대적으로 양육이 쉽다고 여겨 선택하는 경우가 많지만 행동 양식에 대한 특별한 관심과 지식이 필요하다”며 “펫프렌즈는 늘어나는 반려묘 수요와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 상황 속에서 고객들의 든든한 양육 조력자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펫프렌즈는 2021년 IMM프라이빗에쿼티와 GS리테일에 공동 인수되며 대규모 성장자금을 확보했으며, 고객 생애 가치 (Life Time Value)를 고려한 강아지·고양이 생애주기 마케팅을 바탕으로 지난해 반려동물 업계 최초 연거래액 1000억 원을 돌파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