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농수축산신문=박세준 기자]

국토녹화 50주년을 맞이해 민·관의 국토녹화 주역들을 기리는 헌정식이 개최됐다.

산림청은 지난 5일 국립수목원 숲의 명예전당에서 헌정자 가족과 선정위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고() 손수익 제3대 산림청장과 고 진재량 독림가를 숲의 명예전당에 헌정하는 헌정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날 헌정식은 국토녹화 50주년과 제78회 식목일 기념행사와 함께 개최됐다.

국토녹화 50주년을 기념해 민·관을 대표하는 국토녹화의 주역인 고 손수익 청장과 고 진재량 모범독림가가 경기도 포천시 국립수목원 내 숲의 명예전당에 헌정됐다.

숲의 명예전당 선정위원회 위원장으로 헌정 대상자 심사와 의결을 주재한 장태평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 위원장은 국토녹화는 민과 관의 협력으로 이룩한 성과로 국토녹화 50주년을 기념하고 그 의의를 기리고자 민과 관을 대표하는 인물을 선정했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고 손수익 청장은 제1차 치산녹화 10개년 계획을 수립하고 착수 6년 만에 조기 달성의 성과를 이룬 주역이다. 산림청은 고 손수익 청장이 강력한 리더십으로 관이 주도하는 국토녹화를 성공으로 이끌었으며 전국 34000개 마을, 전 국민이 참여한 100ha, 214000만 그루의 나무심기는 손수익 전 청장의 열정과 헌신으로 가능했다고 밝혔다.

고 진재량 모범독림가도 전남도 무등산 일대 임야 667ha에서 나무심기, 숲가꾸기, 임도, 휴양림 조성에 이르기까지 묵묵히 산림을 가꿔온 국토녹화의 숨은 공로자로 인정받고 있다. 산림청은 고 전재량 독림가가 끊임없는 개척정신으로 복합산림경영을 실천하고 무등산 편백숲을 휴양림으로 가꿔 국민에게 위안과 희망을 주는 공간으로 남겼다고 밝혔다.

남성현 산림청장은 두 분에 대한 헌정은 국토녹화를 위해 애쓴 모든 공직자와 이 땅에 나무를 심은 전 국민에 대한 헌정이라며 우리 숲이 미래 백 년을 향해 힘찬 도약을 할 수 있는 것도 두 분 헌정인이 이룩한 국토녹화의 든든한 뿌리내림이 있기에 가능한 것이라 전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