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박세준 기자]

산림청과 유엔환경계획(UNEP)은 지난 20일 케냐 나이로비에서 산림 분야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UNEPUN 내 환경 활동의 촉진·조정·활성화를 목적으로 1972년 설립되고 193개국이 가입한 기구다.

이날 서명식에는 양 기관을 대표해 박은식 산림청 국제산림협력관과 엘리자베스 므레마 UNEP 사무차장이 참석했다.

MOU의 주요 내용은 UN이 정한 지구의 3대 위기인 기후변화, 생물다양성 손실, 오염의 해결·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달성을 위해 산림보전과 관리 산림복원 역량강화 산림 지식·전문가 교류 등의 분야에서 양 기관이 협력하는 것이다.

MOU에 따라 양 기관은 제15차 세계산림총회 후속 사업인 취약 산림생태계복원 이니셔티브를 올해부터 이행할 계획이다. 취약 산림생태계복원 이니셔티브는 생물다양성이 높지만 취약한 산림생태계를 복원·보전하는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이다.

서명식에서 므레마 사무차장은 기후변화와 생물다양성 손실 등 인류가 직면한 환경문제들은 상호연결돼 있으며 산림생태계 보호는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할 중요한 수단이다고 평가하면서 산림청과 추진하는 취약 산림생태계복원 이니셔티브가 지구위기 해결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박 협력관도 산림청은 취약 산림생태계복원 이니셔티브를 통해 한국의 녹화성공 경험과 선진산림정책을 국제사회와 공유하고자 한다긴밀히 협력해 양 기관의 공동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길 바란다며 화답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