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김동호 기자]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공동행동 주최로 지난 12일 국회 앞에서 열린 전국어민대회에서 참석자들이 일본의 오염수 해양방류를 규탄하는 시위를 하고 있다.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공동행동 주최로 지난 12일 국회 앞에서 열린 전국어민대회에서 참석자들이 일본의 오염수 해양방류를 규탄하는 시위를 하고 있다.

어업인단체와 환경단체가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계획을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전국어민회총연맹과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 투기 저지 공동행동’은 지난 12일 국회 앞에서 ‘전국어민대회’를 열어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투기 계획을 규탄하고 우리 정부에는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에 단호한 반대 목소리를 낼 것과 국제 해양법 재판소에 즉각 제소할 것을 요구했다.

김종식 전어총 상임부회장은 “일본과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한통속이었다”며 “방사능 테러로부터 우리 삶의 터전인 바다를 빼앗길 수 없는 만큼 어업인들이 힘을 모아 막아내자”고 강조했다.

전남에서 참석한 박정희 어업인은 “오염수 투기가 시작되면 어업인들이 성난 파도와 싸우며 잡아온 생선, 밤낮으로 양식장에서 기르는 김 등 소비 감소로 수산물은 팔리지 않을 것”이라며 “모든 국민은 일본이 오염수를 투기하지 않는 것이 최선이라고 생각하는 만큼 정부와 국회가 나서 일본의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를 막아달라”고 당부했다.

위성곤 더불어민주당 후쿠시마오염수해양방류저지대책위원장(서귀포)은 “원전 오염수 투기는 일본 정부도 아닌 도쿄전력의 이익을 위한 것”이라며 “일본 정부는 기업을 위해 일을 벌이고 있는데 우리 정부는 도대체 무엇을 하고 있냐”고 비판했다.

이어 그는 “오염수 방류가 안전하지 않다는 것을 학자, 태평양 도서국 포럼 전문가들도 얘기하고 있다”며 “어떤 근거로 안전하다고 하는 건지 정부와 여당에 물어야한다”고 덧붙였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도 “안전하지 않은 오염수 해양 방류는 전세계 시민들을 향한 테러행위이고 범법행위”라며 “이는 단순히 어업인들만의 문제가 아니라 자라나는 우리 아이들의 문제, 대한민국 전체 국민들의 문제, 전 세계 시민들의 문제”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