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성 향상 위해 ‘기록관리’ 통한 가축개량 중요

[농수축산신문=김소연 기자]

 

나경수 선진목장 대표는 효율적인 기록관리를 위해 주문 제작한 현황판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나경수 선진목장 대표는 효율적인 기록관리를 위해 주문 제작한 현황판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우리 목장의 소들은 체형이 좋고 생산성이 우수해 소값 하락 속에도 비싼 값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결과가 나올 수 있었던 이유는 오랜 시간 철저한 기록관리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개량을 해 온 덕분입니다.”

한국종축개량협회(이하 종개협) 대의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나 대표는 경기 화성 조암검정회 창립 멤버로 오래전부터 가축개량의 중요성을 누구보다도 강조하고 있다.

가축개량을 위해서는 정확한 기록관리가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는 나 대표의 기록관리 비법을 들여다봤다.

 

# 주문 제작한 현황판 적극 활용

현황판에 붙이는 쫄대는 싱크대 제조 업체의 도움을 받았다. 쫄대에는 개체번호, 생년월일, 정액번호 등 개체 관리에 필요한 주요 정보들이 담겨있다.
현황판에 붙이는 쫄대는 싱크대 제조 업체의 도움을 받았다. 쫄대에는 개체번호, 생년월일, 정액번호 등 개체 관리에 필요한 주요 정보들이 담겨있다.

나경수 대표는 기록관리를 위해 특별한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바로 주문 제작한 현황판에 기록관리를 하는 것이다.

나 대표는 일반적인 현황판의 경우 도태된 개체가 생기거나 새로운 소가 태어나면 전부 지운 후 다시 옮겨써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면서 오랜 고심 끝에 수정이 쉽도록 자석이 달린 쫄대를 활용해 보자는 생각을 하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현황판에 적을 내용들은 고유번호, 생년월일, 정액번호 등 개체 관리에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항목들 위주로 선정해 칠판 제작 업체에 표로 만들어달라고 요청했다면서 쫄대는 싱크대 제조 업체에 길이와 폭 등을 정해 별도로 제작했으며 칠판에 부착하기 쉽도록 뒷면에 자석을 붙였다고 설명했다.

이렇게 만들어진 현황판은 한눈에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누가 봐도 목장 상황을 쉽게 알아볼 수 있다. 특히 수의사가 백신 접종 등을 위해 별도의 자료를 찾아보지 않고도 현황판을 통해 개체 상태를 파악해 효율적인 업무 처리가 가능하다.

 

# 수기 기록, 개체관리 프로그램으로 보관

수기로 작성한 기록들을 개체 관리 프로그램을 이용해 전산으로 관리하고 있다. 
수기로 작성한 기록들을 개체 관리 프로그램을 이용해 전산으로 관리하고 있다. 

나 대표는 목장 현황판 관리 이외에도 자세한 기록들은 아들의 도움을 받아 개체관리 프로그램을 이용하고 있다.

나 대표는 컴퓨터 사용이 익숙하지 않아 수기로 작성된 기록들은 아들의 도움을 받아 개체관리 프로그램에 입력하고 있다면서 전산상에 기록된 자료들은 필요할 때 바로바로 찾아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기록관리 방식은 입소문이 나면서 주변 낙농가에서 벤치마킹하기 위해 목장을 방문해 배워가기도 했다.

나 대표는 몇몇 분들이 목장을 방문해 기록관리 방법을 배워가기도 했다면서 지금도 어떻게 하면 좀 더 편하고 정확하게 기록 관리할 수 있을지 연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 수의사와 메모장 소통

나 대표는 정해진 노트로 수의사와 메모로 소통하고 있다.  
나 대표는 정해진 노트로 수의사와 메모로 소통하고 있다.  

이와 함께 나 대표는 수의사와 소통할 때 메모장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나 대표는 수의사가 진료 후 소화불량 등과 같은 개체의 특이사항에 대해 노트에 수기로 적어놓으면 그때그때 확인을 하고 있다면서 대화로 얘기하거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로 얘기하는 것보다 한 곳에 적어두기 때문에 전달 사항을 잊지 않고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나 대표의 철저한 기록관리 덕분에 선진목장의 소들은 우수한 성적을 보이고 있다. 종개협으로부터 여러 차례 전국선형심사 최우수 목장으로 선정됐으며 소들의 풍체가 좋기로 소문나 나 대표 목장의 소들은 소값 하락 속에도 높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

나 대표는 육우 가격 폭락으로 수송아지 가격이 1만 원대에 거래되고 있는데 우리 목장 소는 상대적으로 비싸게 거래되고 있다면서 비싸게 판매하고 있는 만큼 형질이 우수하지 못한 개체는 교환해 주고 있는데 지금까지 단 한 번도 교환 요청이 들어온 적이 없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