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78.3% "중국처럼 일본산 수산물 전면 수입 금지해야"

  국민 10명 중 7명 이상은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반대하고 8명 가량은 우리나라도 중국처럼 일본산 수산물을 전면 수입금지해야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사진은 환경단체가 개최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반대 집회 전경.
  국민 10명 중 7명 이상은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반대하고 8명 가량은 우리나라도 중국처럼 일본산 수산물을 전면 수입금지해야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사진은 환경단체가 개최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반대 집회 전경.

 

국민 10명 중 7명 이상이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방류에 반대하고 우리나라도 중국처럼 일본산 수산물을 전면 수입금지해야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환경보건시민센터와 환경운동연합 바다위원회 의뢰로 리서치뷰가 지난달 28~29일 만 18세 이상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72.4%가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에 반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설문조사의 세부내용을 살펴보고 오염수 해양방류에 대한 수산업계 종사자들의 입장을 들어봤다.

# 국민 10명 중 8명, “윤석열 정부는 사실상 오염수 방류에 찬성”

국민 10명 중 8명 가량은 윤석열 정부가 사실상 오염수 방류에 찬성하고 있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설문조사에 따르면 우리 정부가 오염수 해양방류에 ‘과학적으로 문제 없다’고 하면서 찬성도 반대도 아니라는 입장을 취하는 것을 어떻게 평가하는지를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77.7%가 윤석열 정부는 사실상 오염수 방류에 찬성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이념성향별로는 보수층의 74.8%, 진보층의 88.5%, 중도층의 73.1%가 정부가 오염수 방류에 찬성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응답했다.

또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해양방류에 대한 찬반여부를 묻는 질문에서는 응답자의 72.4%가 반대한다고 응답해 찬성한다는 응답 20.4%에 비해 3배를 크게 웃돌았다. 이념 성향별로는 보수층이 찬성 30.3%, 반대 61.3%였으며 진보층 찬성 12.2%, 반대 83.8%, 중도층 찬성 17.7%, 반대 73.8%로 나타나 오염수 해양방류에 대해 모든 계층에서 우려를 표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 국민 78.3%, “일본산 수산물 전면 수입금지해야”

국민의 78.3%는 일본산 수산물을 전면 수입금지해야한다고 인식했으며 중국의 일본산 수산물 수입금지조치가 잘한 결정이라는 응답이 71.6%에 달했다.

우리 정부가 일본산 수산물을 전면 수입금지해야한다고 보는지를 묻는 질문에서 응답자의 63.3%는 ‘매우 찬성’으로 답했고 15.0%는 ‘대체로 찬성’이라고 답해 응답자의 78.3%가 찬성의견을 보였다. 전 계층에서 수산물 수입금지조치가 필요하다는 응답이 우세한 가운데 특히 성별로는 여성이 79.8%로 높았고 연령대별로는 40대가 87.6%, 50대가 83.4%를 기록했다. 지역별로는 서울 81.0%, 경기·인천 80.3%, 강원·제주 83.3% 등을 기록해 찬성 여론이 반대 여론을 압도했다.

중국이 일본산 수산물을 수입금지한 것을 어떻게 평가하는지 묻는 질문에서는 응답자의 71.6%가 잘한 결정이라고 답했고 40대(80.2%)와 강원·제주(77.9%)에서 비교적 높았다.

[수산업계가 생각하는 오염수 방류와 후속대책]

△양식어업인 A(경남 통영시)=오염수 방류에는 당연히 반대한다. 바다에다가 방사성 물질이 든 다른 폐수든 바다에 배출하는 것은 옳지 않은 일이다. 물론 해류의 흐름상 우리나라로 바닷물이 넘어오게 되면 영향이 미미할 것이라는 과학자들의 말은 믿지만 앞으로 어떤 일이 벌어질지 모르기에 불안한 것이 사실이다. 오염수 방류에 대한 정부의 대책 역시 문제가 많다고 본다. 정부가 계속 안전하다고 말하고 있지만 소비자들이 우리 수산물이 안전하다고 인식하고 있나? 해양수산부에서는 2000억 원을 추가로 마련했다고 하지만 현장에 있는 어업인들이 체감할 수 있는 사업이 없는 것이 현실이다. 아울러 어업인들도 준비가 돼 있지 않다. 수산물을 생산하는 입장에서 내가 생산한 수산물이 안전하다고 생산자 스스로도 말할 수가 없다. 해역을 계속 관리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보니 유통단계에서 문제가 생길 수 있는 것이다. 정부의 대책이 단순한 소비촉진에 그칠 것이 아니라 이런 문제에서 어업인들이 보다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한다.

△수산물유통업계 종사자 B(부산)=오염수 방류에 찬성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하지만 향후 어떤 일이 발생할지 모르기에 불안하다. 일본이 오염수를 방류하지 않았으면 생기지 않을 일이다. 이미 오염수를 방류한 마당에 찬성과 반대를 말해봤자 무슨 의미가 있을까? 정부가 수산물 소비촉진과 안전성 관리·홍보에 더 적극적으로 나서줬으면 한다. 언론에 나오는 내용을 보면 오염수가 우리 수산물의 안전성에 크게 영향을 준다고 보기는 어려운 것 같다. 그런데 한쪽에서는 안전하다고 말하고 반대쪽에서는 위험하다고 한다. 이런 얘기들이 오가면서 소비자들의 불안감이 더 커질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어선어업인 C(전북 부안군)=일본의 오염수 방류는 인류역사상 최초로 있는 일이다. 지금은 위험하지 않더라도 앞으로 어떻게 될지 모른다. 만약에 연근해에서 잡은 어획물에서 기준치 이상의 방사능이 검출된다면 아무도 수산물을 먹으려고 하지 않을 것이다. 이 뿐만 아니라 연안지역의 관광 역시 완전히 무너지게 될 것이다. 즉 언제 터질지 모르는 폭탄을 안고 있으며 이를 미래세대에까지 넘겨줘야 하는 상황이다. 정부에서는 소비자들의 불안감을 없애고 수산물 소비를 촉진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마련하고 있으며 대통령께서도 노량진수산시장을 찾아 다양한 수산물을 드셨다고 하는데 그런다고 안먹을 소비자들이 수산물을 먹을 것인가? 또한 해수부의 소비촉진사업만으로는 감당이 안된다. 최근 정부에서 대기업과 함께 소비촉진사업을 하고 있는 터라 자칫하면 대형 소매점 배만 불리고 어업인들이 체감하기 어려운 사업이 될지도 모른다는 우려도 있다.

△양식어업인 D(전남 신안군)=어업인 중에 오염수 방류에 찬성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그런데 해수부 장관이 주권국가의 선택이고 불가피한 선택이었다는식으로 말하는 것은 굉장히 부적절하다고 생각한다. 대통령의 의지가 확고하니 어쩔 수 없다면 다른 부처는 몰라도 해수부만큼은 어업인의 입장에서 절대 안된다고 밝혔어야 하는 것 아닌가? 차라리 해수부 장관이 아무말도 하지 않았다면 이렇게 서운하지는 않을 것이다. 해수부가 마련한 대책이라는 것도 실질적으로 어업인들이 입을 피해를 보전하기에는 터무니없는 액수다. 7000억 원을 편성해봤자 어업인들에게 도움이 되는 사업이 얼마나 되겠나? 하다못해 방사능 검사도 제때할 수가 없는 것이 현실이다. 지금 방사능 검사를 받으려면 한달을 기다려야 한다고 한다. 우리도 안전성이 확인된 수산물을 팔고 싶은데 검사조차 제때 받기 어려운 데 어쩌라는 것인가. 최근의 논란을 보면 국민의힘이든 더불어민주당이든 아무 말도 안해줬으면 좋겠다. 서로 논박하면서 국민들의 불안심리만 자극하고 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