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농수축산신문=박세준 기자]

39번째 산림협력국 동티모르와의 협정
39번째 산림협력국 동티모르와의 협정

윤석열 대통령의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 아세안)과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순방 성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산림협력도 전 세계로 펼쳐질 예정이다.

산림청은 지난 12일 아세안를 포함한 전 세계와 산림협력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10일 발표된 인도 뉴델리 G20 정상선언문에서 각국 정상들은 생태계의 보전·보호·지속가능한 사용을 위해 2030년까지 황폐화된 생태계의 최소 30%를 복원하고 토지황폐화 중립을 달성하기 위한 활동을 확대하기로 약속했다. 특히 탄소흡수원으로서 산림생태계의 중요성을 인정하고 산림보호·보전 활동을 확대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앞서 지난 6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열린 아세안 정상회의에서는 공동성명을 통해 해양, 경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으며 여기서도 산림보전과 복원이 주요 협력과제로 포함됐다. 또한 아세안 정상회의 의장 성명에선 우리나라 주도로 설립한 아시아산림협력기구(AFoCO)가 추진 중인 각종 사업에 대한 지지도 표명됐다.

남성현 산림청장은 그동안 아시아 국가 중심으로 산림협력을 해왔으나 차츰 중남미와 아프리카 지역으로 확대하고 있다협력 의제도 기후위기 대응 등 다양한 의제로 전환해 우리의 글로벌 역량을 전 세계에 펼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산림청은 1987년 인도네시아와 처음 산림협력을 시작한 이래 현재까지 39개 나라와 협력관계를 맺고 다양한 협력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 지난달에는 국외산림탄소배출감축법을 제정해 개발도상국의 산림전용과 황폐화를 막고 탄소흡수원을 확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