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부산 영도구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서 열린 해양경찰청과 수협중앙회, 해양수산부 산하기관을 대상으로 한 국정감사에서도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를 둘러싼 공방이 이어졌다.

위성곤 의원(더불어민주, 서귀포)은 “수협중앙회는 원전 오염수로 인한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국민들에게 도와달라고 하는데 지금 수협의 태도로는 국민들이 수협을 믿겠나”라며 “소비촉진은 소비촉진대로 따로 추진해야한다”고 지적했다.

주철현 의원(더불어민주, 여수갑)은 “수협중앙회는 어업인을 대표해서 어업인의 권익을 보호하는 단체인데 어업인들 100%가 반대하는 오염수 방류에 반대하는 어떤 활동을 했나”라며 “수협중앙회는 오염수 방류문제의 가장 중요한 당사자인데 오염수 방류를 막는데 수협이 한 일이 하나도 없는 것 같다”고 질타했다.

이원택 의원(더불어민주, 김제·부안)은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은 국제협약과 국내 법률에 따라 지구 어느 곳이든 당사국과 협의를 통해 해양조사를 할 수 있는 후쿠시마 인근 해역에 대한 해양조사는 없었다”며 “당사국인 일본 정부에 후쿠시마 인근 해역을 조사할 수 있도록 요청하는 정도의 노력은 필요하다”고 말했다.

반면 정희용 의원(국민의힘, 고령·성주·칠곡)은 “수협에서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검사를 하고 있는데 이제까지 국내산 수산물에서 방사능이 검출된 사례는 없다”며 “괴담이나 가짜뉴스가 퍼지면 수산인들에게 피해가 가는 만큼 수협중앙회에서 적극적으로 대응해야한다”고 말했다.

최춘식 의원(국민의힘, 포천·가평)은 “원전 오염수 방류 이후 국내산 수산물에서 방사능이 검출된 적이 없는데 이 사실을 국민들에게 홍보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수협에서는 사내방송과 현수막 게시, 부채 제작 등의 홍보수단을 사용하고 있는데 국민들에게 현실감있게 전달하려면 신문이나 라디오, TV, SNS등을 이용하면 좋을 것 같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