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박세준 기자]

산림청이 통계청에서 주관한 ‘2023년 국가통계 보급이용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이번에 선정된 산림청의 우수사례는 산림청 국가승인통계 13종 등 통계자료를 수집관리하고 대국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산림임업통계플랫폼이다.

산림임업통계플랫폼은 전국 산림의 현황을 조사하는 국가산림자원조사에 전자조사표를 도입해 현장조사의 정확도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일반 국민이 통계를 쉽게 이용하고 볼 수 있도록 누리집에 시각화 기능을 개선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산림청에 따르면 현장조사에 주로 사용하던 종이조사표를 전자조사표()로 대체한 결과, 조사 오류율은 43%, 조사 시간은 40% 감소됐다. 또한 전자조사표와 시스템 내에 자동 검수기능도 추가해 검수 시간을 50% 줄였다.

또 통계 시각화 기능을 통해 산림청 주요 통계를 메인화면에 표출했고 시군구별로 조회가 쉽게 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이용자들이 여러 개의 통계를 한눈에 비교할 수 있도록 보이는 통계메뉴도 신설했다.

이선미 산림청 산림빅데이터팀장은 국민이 통계를 쉽게 접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플랫폼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예정이라며 현장조사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다른 통계조사에도 전자조사표 도입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