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농수축산신문=박세준 기자]

충북 속리산 둘레길이 국가숲길로 지정됐다.

산림청은 지난 8일 산림복지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속리산 둘레길을 국가숲길로 지정했다고 밝혔다.

속리산 둘레길은 백두대간을 관통하는 숲길로 법주사를 포함한 속리산국립공원과 조령 옛길을 포함한 문경새재도립공원 등이 있으며 충북도(보은군, 괴산군), 경북도(상주시, 문경시)를 아우르는 208.6km의 둘레길이다.

둘레길에는 법주사, 개심사, 봉암사 등 역사·문화적 가치가 높은 고찰이 있고, 속리산 천왕봉, 청화산, 대야산, 희양산, 백화산, 조령산, 주흘산, 구병산 등 명산과 보은의 말티재 전망대, 세조길, 괴산 용추폭포, 산막이옛길, 문경의 문경새재길, 쌍용계곡, 상주의 문장대, 장각폭포 등이 있어 산림의 생태·경관적 가치가 우수한 숲길이라는 평이다.

국가숲길로 지정된 숲길은 산림생태계 보호 등을 위해 보존과 이용이 조화되도록 표준화된 품질관리 체계에 따라 운영·관리지침을 마련하고 민·관으로 구성된 운영·관리협의회가 체계적으로 관리하게 된다.

강혜영 산림복지국장은 숲길은 건강한 여가 공간으로 많은 국민이 즐겨 찾는 장소라며 산림청은 체계적인 품질관리를 통해 국가숲길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널리 알려 국민이 더욱 쉽게 알아보고 즐길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국가숲길은 이번에 지정된 속리산 둘레길을 포함해 지리산둘레길, 대관령숲길, 백두대간트레일, 디엠지(DMZ)펀치볼둘레길, 내포문화숲길, 울진금강소나무숲길, 대전둘레산길, 한라산둘레길 등 9개소가 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