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농수축산신문]

2024년 갑진년(甲辰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존경하는 식품업계 대표님, 그리고 임직원 여러분!

올 한 해에도 여러분들 가내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또한 지난 한 해 동안 산업현장에서 식품산업 발전을 위해 노력해주신 국내외 식품업계 관계자 여러분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세계적으로 저성장 기조가 고착화되고, 경제 불확실성이 높아지는 상황에서 우리 경제도 녹록지 않은 한 해를 보냈습니다.

이런 상황이 장기화될 가능성이 높고, 무엇보다 저출산·고령화에 따른 생산성 저하 등으로 2024년 경제전망도 어둡게 보고 있습니다.

식품업계도 원부자재 가격과 물류비, 인건비 등 제반 비용 등의 상승으로 불가피하게 일부 가격 인상을 계획했지만 정부의 물가안정 정책에 동참하고자 제품 가격 인상을 보류하거나 철회해 국민들의 먹거리 물가 부담을 줄이고자 노력습니다. 이런 원가 부담과 물가에 따른 내수 소비 진에도 불구하고 김과 라면 수출액이 역대 최고치를 기하면서 해외수출의 호조를 보이면서 식품산업의 외형 성장을 이어나갔습니다.

이렇듯 케이(K)푸드는 K드라마와 K팝과 같이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세계 최대 검색 엔진 구글이 발표한 올해 검색어 리스트 중 비빔밥이 1위를 차지하며 K푸드에 대한 전 세계인들의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고, 최근 미국에서 냉동김밥의 열풍이 불면서 오히려 한국으로 역수입되는 기현상도 낳고 있습니다. 이는 식품업계가 어떠한 산업과도 융·복합이 가능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소비자 니즈를 적극 반영하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의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식품산업협회는 K푸드 세계화에 앞장서기 위해 식품 관련 정부정책이 실현되고, 식품업계가 활발한 기업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정부와 식품업계 간의 가교역할을 실히 할 것입니다.

내년에는 식품인증제 시범사업 K-브랜드 위조 상품 지원 사업 군 급식 문화 개선 지원 사업 등 대정부 협력 사업을 더욱 강화하고 K-푸드 세계화 플랫폼 중심에 협회가 자리매김해 K푸드 위상을 더욱 높일 수 있도록 만전을 다할 것입니다. 더불어 국민들에게 쉽고 올바른 식품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사명감과 식품업계의 대변인으로서 본연의 임무를 충실히 해 나갈 것을 약속드리겠습니다.

아무쪼록 갑진년(甲辰年) 새해에도 식품산업이 더욱더 발전하고, 여러분들의 가내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