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주)생명과기술

[농수축산신문=박세준 기자]

현장실증 중인 오이수확로봇
현장실증 중인 오이수확로봇

국내에서 처음으로 오이 수확용 로봇 핵심기술이 개발돼 시설 노동력 절감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과 생명과기술은 최근 농림축산식품부의 연구개발사업인 첨단농기계산업화기술개발사업의 성과로 시설오이를 자동으로 인식해 수확하는 농업용 로봇 개발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오이 수확 작업은 열매가 익었는지 확인 후 꼭지를 자르고 상자에 담아 포장하기까지 모든 작업이 사람 손으로 이뤄져 농촌인구 감소와 고령화 등으로 일손 구하기기 쉽지 않은 농가로서는 수작업을 대체할 수 있는 농기계 개발이 절실한 상황이다.

이번에 농기평과 생명과기술이 전남대와 서울대와 손잡아 개발한 시설오이 자동 수확 로봇은 푸른 줄기와 잎 사이에서 오이를 찾아내 인식할 수 있고 오이의 수확적기여부를 판단한 후 자를 위치를 찾아내는 인공지능(AI)을 갖고 있으며 줄기와 잎을 피해 오이에 접근할 수 있는 로봇팔 수확할 오이를 잡고 꼭지를 자를 수 있는 로봇손(엔드이펙터) 레일을 따라 움직이는 주행부로 구성돼 있다.

탑재된 AI는 약 6200장의 오이 사진을 학습해 약 90% 정확도로 오이를 인식할 수 있고 최대 30%까지 가려진 오이도 인식·복원할 수 있다. 로봇팔도 6개 관절로 이뤄져 다양한 위치의 오이를 수확하기 적합해 연구진에 따르면 86% 정확도로 오이를 수확할 수 있다.

또 수동 조작이 가능하지만 경우에 따라 휴대전화 앱을 통해 조작할 수 있도록 개발함으로써 편의성도 높였다.

김채주 생명과기술 대표는 덩쿨 사이에서 오이를 인식하고 수확까지 할 수 있는 로봇 개발은 국내 최초라며 이번에 개발된 핵심기술을 발전시켜 나가면 조만간 사람을 대신해서 로봇이 오이를 수확하는 모습을 보게 될 것이라 전했다.

노수현 농기평 원장도 농업인구 감소와 일손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밭농사를 기계화하기 위해선 농업용 로봇 개발이 중요하다농업용 로봇 개발을 위한 핵심기술 개발과 성능고도화를 위한 연구개발에 지속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