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간 적용되는 법정계획인 식생활교육 기본계획에 수산업·어촌 관련한 내용 거의 반영돼있지 않아
농업부문과 다른 환경적 가치 가지고 있어 수산물에 적합한 식생활교육 인프라 갖춰져야

수산물 소비촉진과 국민건강증진, 환경보호 등을 위해 수산물 식생활교육 인프라를 갖춰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사진은 수협중앙회가 개최한 학교급식 수산물 쿠킹클래스에서 영양교사들이 수산물을 조리하고 있는 모습.
수산물 소비촉진과 국민건강증진, 환경보호 등을 위해 수산물 식생활교육 인프라를 갖춰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사진은 수협중앙회가 개최한 학교급식 수산물 쿠킹클래스에서 영양교사들이 수산물을 조리하고 있는 모습.

 

해양수산부가 블루푸드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고 있지만 정작 수산물 식생활교육은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림축산식품부는 내년부터 적용되는 제4차 식생활교육 기본계획 수립을 위해 오는 23일 착수보고회를 갖는다. 식생활교육 기본계획은 식생활교육지원법에 따라 수립하는 법정계획으로 △식생활교육의 목표와 추진방향 △농어업인과 소비자간 교류 촉진 △전통 식생활 문화의 계승·발전 △재원조달 계획 등을 포함하도록 하고 있다.

올해까지 적용되는 제3차 식생활교육 기본계획은 환경, 건강, 배려라는 식생활교육의 3대 가치를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식생활로 함께 하는 농업, 건강한 국민, 포용하는 사회 실현’을 비전으로 수립됐다. 3차 기본계획은 취약계층과 미래 세대를 고려한 사람 중심 교육 실시, 농업·환경의 공익적 가치 확산을 위한 교육 확대, 지속가능한 식생활 확산으로 우리 농식품 소비기반 확대 등을 목표로 4대 전략 12대 추진과제로 구성돼있다.

문제는 5년간 적용되는 법정계획인 식생활교육 기본계획에 수산업·어촌과 관련한 내용이 거의 반영돼있지 않다는 것이다. 기본계획상 12대 추진과제는 수산업과 간접적으로는 맥락이 닿아있는 내용이 반영됐으나 세부 내용은 농업·농촌을 기본으로 수립돼있다. 실제로 3차 기본계획에서 수산물과 관련한 내용은 ‘미래 세대의 올바른 식습관 형성을 위한 교육’ 과제에서 영유아 식습관 개선을 위한 가족단위의 수산물 체험행사 개최, 우리 수산물의 날 운영, 수산물에 대한 인식·식습관 개선 등 3가지 사업과 ‘성인의 식생활 관리를 위한 찾아가는 교육’ 과제에서 군급식 수산물 단체 급식 조리방법 개선을 위한 레시피 개발 등이 반영됐을 뿐 나머지는 모두 농업·농촌과 관련한 내용을 주로 담고 있다.

이같은 상황에도 불구하고 해양수산부는 수산물 식생활교육 추진방안을 마련하지 않은 채 수산물 소비촉진 차원에서 일부 사업만을 수행하고 있다.

수산물 식생활교육은 수산물 소비 확대 뿐만 아니라 국민건강과 환경보호를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한 만큼 해수부가 수산업·어촌에 맞는 식생활교육 추진방안을 마련해야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통계청 가계동향조사에서 물가변동의 영향을 제거한 수산물 가구당 지출액은 2006년 6만4277원에서 2022년 3만7607원으로 42% 가량 줄었다. 반면 육류와 육류가공품의 지출액은 늘고 있다. 이 가운데 국민들의 비만율은 높아지고 있다. 2012년 32.4%였던 만 19세 이하 인구의 비만율은 2021년 37.1%로 높아졌고 35.4%였던 만 30세 이상 인구의 비만율은 39.5%로 높아졌다. 수산물 대부분이 저열량 고단백 식품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국민건강증진을 위해서라도 수산물 소비확대가 필요한 상황이다.

수산물 식생활교육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수산물 교육체계는 갖춰지지 않은 상황이다. 이헌동 부경대 교수가 지난해 1월 전국 영양교사 41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초등학교에서는 평균적으로 연간 25시간 내외의 식생활교육을 실시했으나 수산물을 주제로 한 교육을 1시간도 실시하지 않은 학교가 전체의 68%, 1~2시간 교육을 실시한 학교가 24%였다. 해수부 역시 수산물 식생활교육을 시범사업의 형태로 일부 사업만 실시하고 있을 뿐 교육을 위한 인프라 구축과 추진방안 마련 등은 손도 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 교수는 “수산물은 육류에 비해 탄소배출이 적고 토지와 수자원을 사용하는 양이 적은 데다 건강이나 영양의 측면에서도 매우 우수해 국제적으로도 ‘블루푸드’로 주목을 받고 있다”며 “뿐만 아니라 수산자원보호 등 농업부문과 다른 환경적인 가치를 가지고 있어 수산물에 적합한 식생활교육 인프라가 갖춰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형주 식생활교육국민네트워크 사무총장도 “한국형 식생활에서 수산물이 빠질 수 없으며 특히 수산물이 가진 양질의 단백질과 아미노산, 미네랄 등 각종 영양성분을 감안했을 때 수산물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를 위해서는 국민들이 수산물을 더욱 친숙하게 인식할 수 있어야 하며 특히 미래 세대인 영유아와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식생활교육이 한층 강화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농축산물은 오랜 기간 동안 식생활교육을 위한 인프라를 보완해왔기에 식생활을 위한 기본 인프라가 갖춰져있는 반면 수산물 식생활교육을 위한 인프라는 크게 부족한 것이 사실”이라며 “식생활교육의 중요성을 감안했을 때 해수부가 식생활교육을 위한 여건을 마련하는 동시에 교육자료의 개발·배포, 수산물 관련 정보 제공 등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해수부 유통정책과 관계자는 “해수부는 수산물 유통의 관리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수산물 소비촉진을 위해 교육 등을 추진하고 있다”며 “오는 23일 예정된 제4차 식생활교육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 착수보고회에서 수산물 식생활교육과 관련한 내용이 반영될 수 있도록 의견을 제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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