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1152개 수산용의약품 정보담아
누리집서 열람·다운로드 가능

[농수축산신문=김동호 기자]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은 올바른 수산용의약품 사용을 위해 수산용의약품 안전사용기준 정보 등을 담은 ‘2024년도 수산용의약품 제품 요약 해설집’과 전자책(e-book)을 발간했다고 지난 4일 밝혔다.

이번에 발간된 해설집에는 수산용 항생·항균제 526개와 구충제 93개, 백신 39개, 소독제 29개, 관상어전용 10개, 소화제 70개, 대사성제 379개 등 총 1152개 수산용의약품의 정보를 담고 있고 원하는 제품을 손쉽게 찾아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수품원에서는 올해부터 시행된 수산물 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PLS)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 의약품 연구를 수행하고 기술을 이전해왔다. 그 결과 신규 허가제품과 사용가능어종이 확대된 248개 제품의 정보도 이번에 발간된 해설집에 담고 있다.

발간된 해설집은 어업인·관련 단체와 관계기관 등에 4000부를 무료로 배포하고 전자책은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 누리집 내 수산용의약품관리시템(nfqs.go.kr/apms/index.ad)을 통해 누구나 열람하고 파일(PDF)로도 내려받을 수 있다.

양영진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장은 “PLS 시행으로 양식현장에서 수산용의약품 사용·관리와 수산물 안전성에 대한 기준이 엄격해지고 있으므로 본 해설집이 안전한 수산물 생산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