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축산업 발전과 더불어 성장해 온 천하제일사료는 올해도 `사람이 먹는 식품, 사료부터 깨끗하게'' 란 문구를 가슴에 새기며 좋은 제품, 새로운 제품을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김종배 천하제일사료 이사는 “이미 1990년대부터 사료의 안전성과 고품질 사료제조의 필요성을 느끼고 국내 최초로 전공장 ISO9002 국제 품질인증 획득을 통해 이른바 `고품질경쟁''시대를 주도해 왔다”고 밝혔다.

뿐만 아니라 “전공장/전공정에 HACCP체제도 도입해 세계 제일의 사료를 만들기 위해 매진하고 있다”고 김 이사는 덧붙였다.

천하제일사료 직원들이라면 누구나 주지하고 있는 `사료안전방침''을 비롯해 세계적인 수준의 본사 화학분석실과 병리실험실 운영도 모두 이같은 기업이념에 따른 조치들이라는 게 김 이사의 설명이다.

그는 “사료공장에서도 원료입고부터 가공, 제품 생산, 보관, 출고에 이르기까지 전공정에 걸쳐 엄격한 품질관리를 위해 자신이 생산한 것을 자기가 직접 검사토록 하는 `자주검사''제도도 도입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품질관리팀''도 별도로 조직해 이들로 하여금 매월 가장 공정 관리를 잘한 종사자에게는 시상을 통해 안전한 사료생산을 독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이사는 “올해는 특히 제조비용 절감에도 주력, 효율적인 사료생산을 통해 양축가들에게 품질과 더불어 최대한 가격 면에서도 만족을 줄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이와 함께 과감한 R&D투자를 통한 제품개발로 농장의 생산성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통해 “`천하제일과 함께하면 성공할 수 있습니다''란 슬로건 아래 고객의 가치 존중을 최우선으로 삼아 고객과 더불어 성공하는 천하제일사료로 거듭날 것”이라고 피력했다.

〈제너탭〉
`제너탭''은 특수 유산균에 PED(유행성 설사병)-TGE(돼지전염성위장염) 면역특이 단백질을 앵커링해 돈군의 면역력 증가, 모돈의 번식 효율도 개선시키는 국제 특허기술이 도입된 신개념 사료이다.

7년간의 산학공동연구를 통해 지난해 2월 출시된 이 제품은 돼지의 성장에 탁월한 효과를 발휘함으로써 농장 수익성을 극대화를 목표로 한 사료이다.

이는 영양중심 컨셉에 돼지의 성장 및 번식효율도 극대화한데다 PED의 안전성까지 높여준 신개념 사료라 농장에서 생산성 저하로 손실되는 비용을 잡는데 도움을 주고 있기 때문이다.

〈뉴마블드림 프로그램〉
`뉴마블드림 프로그램''은 홀스타인 비육전용 프로그램으로 출하월령 21개월령, 출하체중 760kg, 일당증체량 1.14kg, 2등급 이상 출현율 80%를 목표로 한다,

3개월령까지 도입기는 화본과 건초와 `비프아기밀''을 급여한다. 7개월령까지 육성기는 화본과 건초와 `마블드림 1호''를 급여해 최적의 반추위 발달환경 조성과 홀스타인의 초기성장 최대화, 강건한 기초체형 형성을 유도한다.

12개월령까지 비육전기는 `뉴마블드림 2호''와 함께 화본과 건초와 볏짚을 급여한다. 다만 11개월령 부터는 화본과 건초는 급여하지 않는다.

21개월령까지 비육후기는 `뉴마블드림 3호''와 함께 볏짚을 급여하면 정육생산량 향상과 마블링 최대화, 비육장애 방지토록 한다.

〈원샷〉
`원샷''은 TMR 배합기 없이도 TMR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TMR대체 사료이다.
이 제품은 고능력우에 필요한 모든 영양소가 균형되게 설계돼 있고 가소화 섬유소의 정확한 적용, By-pass Starch강화, 유기태 아연, 셀레늄, 비타민 E, 효모제가 첨가돼 있다.

이에 따라 고른 영양섭취로 영양소 이용율 향상과 위내 환경 안정화, 유지율 및 유단백 함량 최적화, MUN균형, BCS개선 및 산유량 증가에 효과적이다. 또한 건강증진 및 번식개선, 고품질우유 생산 및 호나경오염 감소, 경제수명 연장 효과도 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