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 속 반려동물도 가성비 시대”
고물가 장기화에 실속형 소비 확산…커뮤니티서도 ‘갓성비’ 챙겨

[농수축산신문=홍정민 기자]

펫프렌즈, 대용량 제품 최대 16배 판매 증가 관련 이미지.
펫프렌즈, 대용량 제품 최대 16배 판매 증가 관련 이미지.

정부까지 나서 물가 안정 대책을 촉구하는 요즘 반려동물 시장에서도 가성비바람이 거세다.

반려동물 1등 쇼핑몰 펫프렌즈(대표 윤현신)는 지난달 한 달간 자사몰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대용량과 실속형 제품군의 판매량이 지난해 동기 대비 최대 16배까지 증가했다고 지난 24일 밝혔다.

장기화된 고물가 속에서 반려동물을 키우는 펫팸족들 사이에서도 더 합리적으로 소비하려는 움직임이 뚜렷해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특히 사료, 간식, 배변용품 등 단위당 가격이 낮고 교체주기가 짧은 필수 상품군에서 대용량 제품의 선호가 두드러졌다.

펫프렌즈 자체브랜드(PB) ‘베스트 프라이스(Best Price)’는 이러한 수요에 힘입어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였다. 생산자 직거래 시스템으로 유통 마진을 최소화해 품질과 가격 경쟁력을 동시에 확보했다는 점이 특징이다.

대표 제품인 베스트 프라이스 벤토나이트 무향제품은 전년 동기 대비 약 16배 매출이 늘었다. 반려묘용 배변용품으로 정기적인 구매가 필요한 필수품이다. 6kg 단품으로만 판매하던 제품을 올해부터 3개 묶음, 18kg으로 구성해 할인가를 적용하며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베스트 프라이스 두부모래 오리지널 7L’ 역시 같은 방식으로 묶음 판매를 도입한 결과 약 12배의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

펫프렌즈 관계자는 고물가 현상이 장기화되며 반려동물에 대한 지출을 유지하면서도 품질과 가격의 균형을 중시하는 펫팸족들이 늘고 있다앞으로도 소비자가 체감할 수 있는 가격 효율과 품질을 갖춘 제품군을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한편 펫프렌즈는 이러한 소비 흐름에 발맞춘 상품 전략과 효율적 운영을 기반으로 매출과 수익성 모두 괄목할만한 실적 개선을 이루고 있는데 지난해 펫프렌즈의 거래액(GMV)1397억 원, 매출은 1171억 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13.2%, 13.7% 성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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