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업인들은 이달 한·중어업협상을 앞두고 중국에 대한 어업정보를 비롯 정부정책의 정확한 전달에 정부가 노력해 줄 것을 요구했다.
또 인공어초사업등 기르는 어업에 대한 지원을 대폭확대 해 줄 것을 요망했다.

바다의 날을 맞아 지난달 31일 경남 마산 크리스탈호텔에서 열린 김종필국무총리와 어업인간 간담회에서 어업인들은 이같이 건의하고 투명하고 현실적인 지원책을 강구해 줄 것을 촉구했다.
이날 어업인들은 또 영어자금 지원을 확대하는 한편 자금이 필요할 때 항상 적기에 공급해 줄 것과 금리를 IMF이전인 5%(현재 6.5%)로 하향 조정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와함께 5톤미만 소형어선에 대해서는 동일 조업구역의 경우 입출항 신고를 면제해 줄 것을 요구했다.

이밖에 한·중어업협상이 타결될 경우 근해통발 어업의 경우 어장을 완전 상실한다고 지적하면서 정부가 현실성있는 보상과 함께 신어장개척 지원에 총력을 기울여 줄 것을 건의했다.
이에대해 김종필총리는 어업인들의 요구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면서 보상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또 정상천해양수산부장관은 기르는 어업에 대한 예산을 내년에 대폭확대할 계획이며 한·중어협을 위한 전문인 참여는 물론 대어업인 홍보에 주력하겠다고 답변했다.
정장관은 영어자금 금리인하와 관련 관련부서와 협의를 벌이고 있으며 어업인 요구하는 선까지 내리는데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고 덧붙쳤다.또한 연근해어선의 해외어장진출을 위해 현재 동남아국가와 입어타진을 벌이고 있다고 말했다.이명수myungsu@aflnews.co.kr
"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