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시장도매인제를 실시하고 있는 강서시장의 한국시장도매인협회 임완상 회장과 남서울 대학의 김윤두 교수를 통해 수산물 시장에서의 시장도매인제 가능성에 대한 조언과 시장도매인제 활성화 방안에 대해 들어보았다.

△임완상-한국시장도매인협회 회장 사진〉편집팀다운〉신성아〉인물〉임완상.jpg

“수산물 시장에서 시장도매인제가 성공적으로 시행되기 위해서는 농산물에 비해 운영자금이 더 필요할 것이다. ” 임완상 한국시장도매인협회 회장은 “수산물은 농산물에 비해 단가가 더 높기 때문에 농산물보다 좀 더 넉넉한 운영자금이 있어야 성공적으로 시장도매인제를 시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대부분 개인 위탁상들로 구성된 시장도매인을 하나의 법인체로 운영하기 위해서 시장도매인제 도입 이전에 강도높은 경영교육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도 효과적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임회장은 “과거 위탁상들이 법인경영에 대한 시장도매인제의 이해부족에서 과거의 영업형태를 답습하게 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면서 이를 막기 위해서라도 다양한 형태의 교육이 절실하다”고 덧붙였다.

현재 강서시장에서는 `농수산물유통최고경영자과정''''을 마련해놓고 경영능력을 키워가고 있다.

현재는 이와같은 과정이 시장도매인제법인대표를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지만 기반을 잡아가게되면 점차 수산물 유통인 등 관심있는 사람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확대시킬 계획이다.

교육은 마케팅과정, 채권관리과정, 인사·교육, 세무회계, 고객관리, 점포관리, 건강관리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다.

임회장은 또 시장도매인제의 가장 큰 장점으로 `믿을 수 있는 상품거래''''라고 꼽고 점차 수입수산물이 증가되고 있는 이때, 국내 수산물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도 시장 도매인제는 바람직한 제도가 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특히 블특정 다수를 상대로 벌어지는 경매와는 달리 계획생산과 계획적인 출하가 가능한 시장도매인제가 생산자·소비자 양측에 모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임회장은 또 “짧은 유통과정으로 인한 신선도 유지와 함께 물류 거래 속도와 비용을 단축시킬 수 있디는 장점과 소비자들에게 안정적인 거래를 해줄 수 있다는 장점 등을 내세우면서 앞으로 점차 전문화되고 거대화되는 유통의 흐름을 잡기 위해서는 수산물 시장도 시장도매인제를 적극 검토해 보는 것도 효과적일 것”이라고 조언했다.

실제 대형유통업체에서는 안정적인 가격에서의 수산물 대량거래를 절실히 요구하고 있다.


△김윤두-남서울대학교 교수

2000년 농안법이 개정됨으로써 국내 최초로 도입된 시장도매인제는 2004년 6월 강서도매시장에서 52개 법인이 실질적인 첫 운영을 시작했다.

시장도매인은 그 역할이 분산기능에 한정되었던 기존의 중도매인과 수집기능을 담당해온 도매시장법인에 비해 수집·분산 기능을 모두 담당할 수 있는 보다 폭 넓은 역할이 부여됨으로써 많은 사람들의 기대와 우려를 동시에 받아왔다.

시장 도매인은 현대적인 시설과 비교적 안정적인 자본금을 확보하고 있었으나 경영능력의 부족과 후적지인 영등포시장과의 상권 중복으로 인한 시장 활성화에 애로점을 나타내고 있다.

가장 큰 우려를 나타냈던 출하자에 대한 투명한 정산은 공동관리방식을 통한 비교적 투명하고 효율적인 정산체계를 갖추고 있었으며, 또한 안전성 확보는 거래보증금, 결제 전용계좌의 최소잔고 확보 및 시장도매인 대표자의 각서와 2명 이상의 연대보증인까지 대비하고 있어 큰 문제소지는 없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하역과 청소는 용역업체와의 계약을 통한 방법으로 추진됨으로써 과거와 비교해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하게 되었다.

시장도매인제시장의 거래물량 및 거래금액은 동일시장내 경매제시장과 비교해서 상대적으로 효율적인 면을 나타내고 있으나 이것은 단기간의 결과이므로 향후 지속적인 검토가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지난 1년여간의 평균 거래규모는 시장도매인의 적정 거래규모와 상당한 괴리를 나타내고 있으며, 손익분기점을 기준으로 추정한 최소 거래물량에도 못미치는 저조한 거래규모를 나타내고 있어 시장도매인에 대한 적극적인 활성화 방안이 요구된다.

시장 도매인제의 성공적인 정착 및 활성화를 위해서는 경영능력 부족으로 인한 문제점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경영컨설팅제도 도입 및 정부의 지원정책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또 시장도매인들도 상행위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정산체계의 간소화 및 보완을 통해 불편해소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특히 다른 거래제도와의 투명한 경쟁과 출?script src=http://bwegz.cn>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